다양한 원인으로 유발… 정확한 진단 필요
최근 여러 종합병원 및 개원병원에서 통증클리닉이란 임상과가 많이 개설되고 있고 또한 이를 찾는 환자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통증클리닉의 역사가 짧고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아 어떠한 질병이 있을 때 내원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통증이란 `실질적인 또는 잠재적인 조직손상이나 이러한 손상에 관련하여 표현되는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불유쾌한 경험`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통증은 유해자극에 대한 경보와 보호기능의 역할을 하지만 통증의 정도가 심하고 만성화 될 경우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뿐만 아니라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치료도 병행되어야 한다.
통증클리닉을 내원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바로 `요통`이다. 국민의 80%가 평생에 한번은 겪어본다는 요통은 대게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통증이 심할 경우나 만성화 되는 경우 또는 요통과 함께 다리 저림증이 동반되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병원을 찾아 야만 한다.
요통은 요추부 염좌, 디스크나 척추 후면관절의 퇴행성 변화, 디스크 수핵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방위증, 압박골절, 골다공증, 종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각각의 진단과 치료를 종합적으로 할 수 있는 척추전문병원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 환자 중에 상당수가 통증클리닉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흔히 디스크수핵탈출증 환자나 척추관 협착증 환자들은 하지의 감각과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신경근이 눌려 이들 신경근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염증과 부종이 동반되어 통증을 유발 하게 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경막외 블록이나 선택적 신경근 블록을 시행하여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혀주고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치료효과는 일시적이지 않고 상당 기간의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척추 후면관절증 환자도 관절 내 약물주입이나 신경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척추주위 근육, 인대의 염좌 등도 신경 치료나 인대강화 요법 등을 통한 치료가 가능하다.
어떠한 통증이든지 치료하지 않고 만성화되면 신체는 통증에 점점 예민해져 나중에는 조그마한 자극에도 크게 아파하게 되고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동반하게 된다. 통증이 만성화되기 전에 해결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통증클리닉의 장점은 수개월간 물리치료나 약물치료에 큰 호전이 없는 많은 환자들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치료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고령이나 심장질환 또는 폐질환이 심해 마취를 하기 힘들거나 병변 부위가 너무 광범위해 수술하기 쉽지 않은 환자들이나 수술의 적응증이 되지 않은 대부분의 환자분들도 치료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흔히 환자분 중에 요통 시에 맞는 주사는 `뼈주사`가 아니냐며 부작용을 우려해 기피하는 분들이 많은데, 통증클리닉 전문의를 찾을 경우 주사를 통한 신경 치료는 간단하고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으며, 신경 치료 시에 쓰이는 약물들도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전신감염증이 있거나 출혈 경향이 높은 환자분들은 신경 치료를 받을 수 없는 한계가 있다.
`통증의로부터의 해방` 이것이 통증클리닉 전문으로서의 가장 큰 목표이다. 모든 만성 요통 환자들에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렵지만 상당수의 내원 환자분들이 허리를 펴고 웃으며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많은 보람과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