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의 의정활동을 담은 2009년도 포항시의회보 봄호가 출간 됐다.
지난 1∼3월까지 3개월동안의 의정활동을 담은 포항시의회보(통권 17호)는 세계적 경제 위기 속에 ‘민생 경제 살리기’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정책’에 의정의 최우선 순위를 두고 집행부와 해법 마련에 동분서주하고 있는 의원들의 모습을 담았다. 또 지역 구석 구석을 누비며 몸소 체험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 대안으로 담아내기 위해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상도 함께 수록돼 있다.
17개 콘텐츠로 구성된 봄호에는 먼저, ‘회기별 주요 의정활동’, ‘의정 현장 스케치’, ‘상임위원회 활동’ 등 주요 의정 활동을 소개하고,‘전국지방 의정소식’, ‘시정뉴스’를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건강클리닉’, ‘문화예술공연안내’ 코너를 신설해 건강한 시민으로서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편집됐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의회에 바란다 ▲의정활동 참여수기 ▲현장탐방 ▲지방자치 관련 정보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참여마당’ 코너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시민의 눈’ 코너를 마련하여 현장고발 사진, 미담 사례,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 등 생활 주변 이야기를 담아낼 지면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1만5천부를 발간한 이번 봄호는 의원들은 물론, 본청, 사업소, 구청, 읍면동과 포항시의정회 등 유관기관에 배포하고, 타시도 견학이나 방문 시 홍보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책자 요청기관 단체와 의회 방문객에게도 배부하게 된다.
/이준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