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충남북~경북 잇는
동서횡단 철도 연결망 구축
남북축 함께 물류허브 도시 도약
전북도의회, 전주~김천 철도 연결
전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동서 내륙 잇는 신경제 벨트 형성

지난해 11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동서교통망 구축을 위한 전북 경북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경북도제공
지난해 11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와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동서교통망 구축을 위한 전북 경북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경북도제공

경북과 충청, 호남을 잇는 동서 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북 안동시의회는 지난 22일 임시회를 열고 경북 북부 내륙권 철도망 신설을 촉구했다.

경북북부 내륙권 철도망 신설은 안동시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당시부터 국토부에 꾸준히 요청해 왔던 역점사업이다. 문경(점촌)~도청(신도시)~안동 간 구간(길이 54.5㎞) 단선전철 신설 비용은 대략 7천279억원으로 추산된다.

안동시의회 등이 요구하고 있는 ‘문경~도청~안동 간 철도’는 기존 중부내륙선인 ‘수서~충주~문경’의 연장선이다. 안동시는 △여객수송(중부내륙선) △화물수송(중앙선) △철도 요충지(노선별 교차)라는 국가철도망의 중요 기능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안동시의회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경상북도는 신도청 시대를 통해 고속도로, 국도 등의 교통요충지로서 남북축 교통계획을 정비했다. 하지만 동·서축 철도망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실정”이라면서 “동서횡단철도(충남 홍성~충북 오송~경북 문경~도청~안동~청송~영덕) 건설을 통해, 동서남북 모든 방향을 연결하는 철도 요충지로서의 역할 강화와 한반도 물류교통의 허브도시로 도약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동서횡단철도 건설은 동서화합과 중부내륙 지역의 동반발전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을 앞당기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전북도의회도 국토 불균형 해소와 연계발전을 위해 ‘동서 간 교통망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에는 ‘정부가 수립 중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및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동서(전북∼경북) 간 국가철도망과 고속도로망 구축계획을 반영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 △‘전주∼경북 김천 간 철도’ 신규 사업 반영 △‘전주∼무주∼경북 성주∼대구 금호 JCT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신규 반영 등이다.

전북도의회는 “정부가 동서 연결 교통망을 구축하지 않는다면 동서 발전을 통한 대한민국의 발전은 수십 년 혹은 영구적으로 실현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그동안 막혀 있던 동서 내륙 간 교통망을 뚫어 환서해, 환동해, 국토 전체를 아우르는 글로벌 신경제 벨트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철우 경상부도지사와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지난해 11월 신라와 백제의 국경을 이루던 역사의 통로인 전북 무주군 라제통문에서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 간)와 동서3축(대구~전주 간) 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공동건의문에는 전북과 경북 유일의 철도망 연결계획인 김천~전주 간 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반영과 조속한 착수와 장기간 표류 중인 대구~전주 간 고속도로의 제2차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2021~2025) 반영을 담았다.

이철우 도지사는 “건의문만으로는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려우며, 정치권과의 공조도 필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동서 연결의 시대적 흐름을 빨리 파악하고 양 지역 주민들의 의지와 역량이 집중될 때 사업의 물꼬를 틔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