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포항 예술인 한마당’ 송구영신 기원 예술축제
‘2020 포항 예술인 한마당’ 송구영신 기원 예술축제
  • 윤희정기자
  • 등록일 2020.11.29 19:41
  • 게재일 2020.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1일
6·25전쟁 70년 특별공연 ‘평화가 답이다’
12월 2∼ 6일
기획전시 ‘화사(畵寫)한 문화’전
12월 3일
‘포항예술인의 밤’·‘포항예술인상 시상식’

포항지역 예술인들이 송구영신을 기원하는 포항예총 송년예술제가 열린다.

(사)한국예총 포항지회(회장 류영재)는 오는 12월 1일부터 6일까지 포항시청 문화동 대잠홀과 포항시립중앙아트홀에서 ‘2020 포항 예술인 한마당’을 개최한다.

먼저 12월 1일 오후 7시 포항시청문화동 대잠홀에서 진행되는 공연에서는 6·25 전쟁 70년 특별공연 ‘평화가 답이다’가 펼쳐진다.

이번 공연은 “인간의 얼굴을 하지 않은 전쟁이 다시는 한반도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6·25 전쟁 70년의 아픈 상흔을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자국의 이익을 최우선 가치로 대결로 치닫고 있는 국제정세 속에서 민족의 평화만이 항구적인 번영을 약속한다는 신념을 공고히 하는 계기로 승화되기를 소망”하면서 준비했다.

공연에서는‘단장의 미아리고개’, ‘비목’, ‘찔레꽃’, ‘얼굴’, ‘직녀에게’, ‘휘파람’, ‘반갑습니다’, ‘아름다운 나라’, ‘서울에서 평양까지’, ‘남누리 북누리’, ‘우리의 소원은 통일’, ‘홀로아리랑’ 등이 연주될 예정이다. 특히 원곡에 깃들어 있는 이야기와 영상이 더해지고 새로이 편곡된 곡으로 국악협회와 연예예술인협회 소속 예술인들이 주축이 돼 참여한다.

문인협회, 미술협회, 사진작가협회가 협업으로 꾸미는 특별기획전시‘화사(畵寫)한 문화(文話)’전도 포항시립중앙아트홀에서 12월 1일부터 6일까지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문인협회 작가들의 문학작품을 사진과 미술의 시각언어로 해석하고 표현한 작품들로 꾸며진다. 총 31편의 문학작품 육필원고와 1:1로 매칭된 사진작가협회, 미술협회 소속의 작가들이 일정기간 상호간 소통을 곁들여 제작한 작품 62점이 전시된다.

예술장르가 각기 지닌 멋과 맛, 소리와 모양이 조화롭게 섞여서 또 다른 하나의 장르를 새로이 창출해내는‘따로 또 같이’의 예술 정신을 새삼 느껴보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를 주최·주관하는 (사)한국예총 포항지회 류영재 회장은 “미증유의 환란, 코로나19의 기세가 여전한 현재 상황이 모두에게 힘겹지만, 특히 예술인들에게는 그 혹독함이 배가되는 시절이 되고 있다. 하지만 시련이 클수록 더욱 아름다운 꽃을 피우듯이 오늘의 아픔을 창작의 고통이라 믿으며 더욱 정진하자고자 한다”며 지역예술인들이 협심해 펼치는 이번 포항 예술인 한마당에 많은 관심을 포항시민들에 당부했다.

 

이성국作
이성국作

한편, 한국예총 포항지회는 12월 3일 오후 7시 인디플러스 포항에서‘2020 포항예술인의 밤 - 포항예술인상 시상식’을 갖는다. 2020년 해를 마무리하며 어려움 속에서도 지역 예술에 공헌도가 높았던 예술인 및 관련 종사자 20명을 선정해 격려와 축하를 보내는 자리다.

‘2020 포항예술인상’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포항시장표창 김영근(국악) 이해령(무용) 한국건(문인) 박상현(미술) △포항시의회의장표창 박우철(사진) 김민철(연극) 장기현(영화) 안성만(음악) △국회의원표창 오유림(포항문화재단) 박성주(포항시 문화예술과) △예총회장표창 정관용(국악) 이석현(문인) 박정숙(미술) 이규섭(사진) 김순남(연극) 신중식(연예),황흥숙(연예),정은주(영화) 권미분(꿈틀로작가연합회) 김주헌(꿈틀로작가연합회).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윤희정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