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한동 경북대 명예교수·정치학
배한동
경북대 명예교수·정치학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몇 달 전 미래통합당의 구원 투수로 등장했다. 지난 선거에 4연패한 야당은 궁여지책으로 그를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했다. 김 위원장의 경력은 대학교수, 청와대 비서관, 장관, 국회의원 등 매우 화려하다. 비례대표 국회의원 5선에 여야를 넘나들며 비대위원장과 선대 위원장을 맡았던 80대 고령의 그가 야당의 개혁의 선봉장이 되었다. 보수 야당은 그간 인명진 목사, 유석춘·김병준 교수 등 여러 명을 비대위원장으로 맡겼으나 당 개혁은 성공하지 못했다. 김종인의 좌 클릭 노선은 보수정당 개혁을 성공으로 이끌 것인가.

김종인 위원장은 첫 회의에서 “진취적 정당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과거 수구 정당의 개혁을 위해 당의 노선을 중도 좌쪽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박근혜 탄핵문제에 종지부를 찍고, 이제 광화문 태극기 집회와도 단절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보수 야당의 비대위원장이면서도 스스로 ‘보수’라는 말을 싫어하고 있다. 또한 그 스스로 광주를 찾아 5·18 국립묘지에서 회개의 무릎을 꿇었다. 그는 대북 정책에 있어서도 북한과의 ‘화해 협력’을 강조하여 과거와는 다른 모습이다. 모두가 그의 좌 클릭 행보의 일환이다. 그는 미래통합당의 당명을 ‘국민의힘’이라는 다소 생소한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그의 좌 클릭 행보는 경제 정책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김종인 위원장은 자신의 ‘경제 민주화’ 노선을 당의 정강 정책에 담았다. 그는 국민에게 일정 규모의 현금을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국민 기본 소득’안을 제시하였다. 그는 복지 어젠다도 선점하면서 집권 여당의 ‘공정경제 3법’의 수용의사까지 밝히고 있다. 당의 경제 노선이 재벌과 시장 중심에서 친 노동, 친 서민 정책으로 바뀌는 듯한 인상을 준다. 물론 당내의 반발도 상당하다.

이러한 김종인 비대원장의 개혁노선을 보는 당내의 시각은 찬반으로 갈린다. 당내의 보수 강경파들은 이러한 그의 좌 클릭 행보에 부정적인 시각이 많다. 아직도 입당치 못한 홍준표 의원은 “좌파 2중대 흉내 내기를 개혁으로 포장해서는 좌파 정당의 위성정당이 될 뿐”이라고 비판했다. 장제원 의원은 “보수의 소중한 가치마저 부정하며 보수라는 단어에 화풀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그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주요 당직자들은 그의 당 개혁노선에 부분적으로 불만이 있지만 현재로선 묵인 수용하는 입장이다.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는 내년 3월로 잡혀 있다. 이 기간 내에 김종인 위원장의 당 개혁의 성공 여부는 현재로선 예단하기 어렵다. 그의 좌 클릭이 성공하려면 최소 몇 개의 관문은 통과해야 한다. 그 하나는 차기 당대표가 그의 노선을 따르는 인사가 선출되어야 한다. 김종인의 노선을 반대하는 당대표가 선출되면 그의 개혁노선은 수포로 돌아간다. 또한 내년 3월 지방선거에서 승리해야 그의 개혁노선은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당 대선후보로 그의 노선을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되어야 한다. 항간의 풍설대로 그가 대선후보로 나선다면 당의 개혁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다. 어느 것 하나 쉬운 관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