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통합 공론화위 출범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 시·도민 공감대 형성 활동 본격 돌입
위원 30명, 행정통합 비전·필요성·공론화 방법 등 분과별 논의
이철우 “역사적인 날”… 권영진 “하루빨리 완성에 힘 모아달라”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 위원회 출범식이 21일 오후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권영진 시장, 이철우 도지사,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과 위원들이 소리없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며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대구경북행정통합이 시동을 걸었다. 대구 경북 행정통합의 방향을 제시할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가 21일 공식출범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날 오후 4시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론위 출범식을 갖고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을 포함한 30명의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김태일 공동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초강력 지방정부를 만드는 것은 시대정신처럼 큰 흐름을 함께 하고 있다. 우리나라 외에 다른나라 여럿 지방정부 역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제 더이상 지방이 설자리가 없는 것이 원인이다. 절박함의 표현이다”며 “앞으로 직면하게 될 어려움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시도민의 마음을 모아서 에너지를 결집하고 지방정부가 어떤 가치를 실현해야 하는지, 많은 갈등과 이해관계를 해소하기 위한 신뢰가 바탕이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하혜수 공동위원장은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유명을 이어가는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제는 자치단체장이나 의회가 아닌 주민투표를 통해 주민들의 선택을 이룰 수 있게 하고 있다”며 “아무리 똑똑한 사람을 데려놓고 결정을 하는 것이랑 집단을 모아놓고 실험했는데 집단이 항상 좋은 지혜를 내보였다. 집단지성을 창출해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행정이 따로 나뉘어 있으며 많은 문제점과 미래에 대한 좌절감이 대구경북시도민에게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수도권의 비대화와 지방은 경쟁은 커녕 수도권으로 인한 공동화만 겪는 40여 년을 보냈다. 대구·경북이 생존해 미래는 희망과 번영으로 가기 위해서는 메가시티로 가는 것이 시대적 추세이고 과제이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하면 대구경북 위상의 변화 삶의질의 변화 등에 대한 공감대를 모으고 그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해와 두려움, 이해충돌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잘만들어 내고, 관련절차들이 하루속히 시작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면서 하루 속히 완성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함께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매우 역사적인 날이라 생각한다”며 “이미 우리는 혼재해서 살고 있지만 행정이란 선을 그어 놔서 일이 제대로 안된다. 코로나19와 공항으로 많이 지체됐지만 살아남기 위해 빠르게 진행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하면 좋은 게 먼지 시·도민들에게 대답을 내놔야한다. 우리나라안에서 경쟁력을 키우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워야한다. 청년일자리 만드는 것이 제일 시급하다. 갈수록 늙어가는 경상북도가 되고 있다. 대구역시 마찬가지다. 무기력한 상황이다. 왈가불가하다가는 시기를 놓친다. 함께 힘을 합쳐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날 출범한 공론위는 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30명으로 구성돼 대구경북행정통합의 비전과 필요성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통합자치단체의 방향·방식·절차에 관한 공론화를 추진한다. 또 시·도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원탁회의 등 다양한 공론화 방법도 검토할 예정이다. 통합위는 위원회는 기획, 운영·홍보, 법제·재정 등으로 역할을 나눠 분과별로 활동을 한다.

운영·홍보 분과는 권역별 토론회, TV토론,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여론수렴과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는 역할을 맡게 되며, 법제·재정 분과는 행정통합 기본구상안, 재정·조직, 교육 등의 특례연구와 논의를 통해 특별법을 확정하고 국회입법 절차를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위원회 밑에는 특별법 제정을 지원하는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단(6명)을 두어 특별법안 및 특례를 보완하고 국회 등의 입법과정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위원회의 업무 지원을 위한 행정통합 사무국도 출범식과 동시에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