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통합신공항 연계’ 동해안권 5개 시·군 발전전략 발표
인입철도 활용, 내륙 물류 연계 통한 수출입 물동량 확대 나서
해양·에너지 국가기관·시설 유치… 원자력클러스터사업도 계속

영일만항 조감도.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23일 ‘통합신공항과 연계한 경북 동해안권 5개 시·군 발전전략’을 내놨다. 통합신공항 개항에 따라 인적교류와 물류흐름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영일만항의 기능을 강화하고 동해안 해양관광 세계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대구·경북 물류 활성화 방안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 △관광 활성화 방안 △제도적 뒷받침 등으로 구분된다.

우선 경북도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포항 영일만항을 환동해 신북방 시대의 물류 거점으로 만든다는 전략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의 ‘U’자형 전략에 통합신공항을 접목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경북도는 영일만항 항만 배후단지 적기 준공과 물류기업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10월 준공 예정인 영일만항 국제 여객부두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영일만항 국제 여객부두가 완공되면, 7만t급 이상의 대형 여객선의 접안이 가능해진다

이와 관련, 경북도 관계자는 “물동량 확대를 위해 카페리 정기항로 개설을 추진 중”이라면서 “올해부터 운영 중인 인입철도를 활용해 내륙 물류 연계를 통한 수출입 물동량 확보에도 주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경북도는 대구·경북 기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입 물동량 확보를 위한 세일즈에 나서는 한편, 북극항로 개척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연계를 위한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또 ‘동해안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해 통합신공항을 기점으로 대구와 경북 17개 시·군(대구 달성군 포함)을 잇는 국내 최장의 철도망을 구축키로 했다.

또 동해안 5개 시군을 아우르는 해양레저관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복합레저 거점지구 지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도 할 계획이다. 러시아(블라디 보스톡)-일본(마이즈루)-포항을 잇는 국제 크루즈도 개설하며, ‘대구 경북 바다홍보관(가칭)’도 설치해 동해안의 매력을 알리기로 했다.

포항과 영덕, 울진, 경주 등 동해안권 5개 시·군 특성에 맞는 해양·에너지 분야 국립기관, 국립시설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경북도에 따르면, 포항은 호미반도국가해양정원과 국립지질지구과학교육관, 경주는 국립원자력에너지미래관, 울진은 해양치유센터, 영덕은 국립해양생물종복원센터와 수산식품수출가공 클러스터, 울릉은 국립독도아카이브센터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울릉도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도 추진한다.

원자력클러스터 사업도 계속 진행한다. 경북도에 따르면, 경주에 7천200억원을 투자해 건립 예정인 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은 이미 산업단지 지정승인을 마쳤다.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후 본격 사업이 추진된다. 또 723억원이 투입돼 2024년 준공예정인 중수로해체기술원은 이달 중 법인 설립을 마치고, 설계 공모를 거쳐 내년이면 공사가 시작된다. 방사성 폐기물정밀분석센터(경주)와 경북원자력방재타운(울진) 건립을 위해 중앙부처와 협의도 진행 중이다.

경북도는 “유럽·미주·중동 등 세계 각국의 원전 전문가와 해외 바이어들이 통합신공항을 통해 경북으로 바로 오게 되면 상업용 소형원자로 등 원자력 기술 수출과 교류가 쉬워져 원전산업 발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이 같은 사업의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동해안권 발전 기본 조례(가칭)’를 제정할 예정이다. 동해안권 5개 시군 주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주민 주도적으로 동해안권 발전과 통합신공항과의 연계 방안을 찾기로 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