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석 교수·이영주 박사팀 참여

임현석 교수, 이영주 박사
국내 연구진이 최초로 암의 표적 단백질을 추적해 분해함으로써 암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작동경로를 규명했다.

포항공과대학교에 따르면 교내 임현석 화학과 교수와 이영주 박사 연구팀이 암 세포 안의 표적 단백질만 골라 효율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단백질 분해제 개발에 성공했다.

고려대, 서울대, 카이스트 등이 함께 참여한 이 연구결과는 화학분야 권위지인 독일화학회지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에 게재됐으며, 10% 미만의 논문에만 주어지는 ‘주목받는 논문’으로 선정됐다.

연구팀은 ‘단백질 분해 표적 키메라(PROTAC)’를 합성해냈다.

이 ‘단백질 분해 표적 키메라’는 세포의 유형에 관계없이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분해할 수 있다. 동시에 암 세포의 전이 활성(침윤과 이동)도 억제하는 것도 확인됐다.

논문의 제1저자인 이영주 박사는 “암 전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SRC-1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화합물을 개발했다”며 “특히, N-데그론을 이용한 단백질 분해 전략은 더 다양한 질환에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교신저자인 임현석 교수는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의 신약개발 방법으로는 접근할 수 없었던 치매, 암 등 난치성 질환 관련 단백질을 약물 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며 “이는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질병의 치료제 개발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