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9일 정오부터 청와대 핫라인을 포함한 남북 모든 통신·연락선을 차단하고 대남 업무를 남측을 적으로 규정하는 ‘대적 사업’으로 바꾸겠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남측 민간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삼으며 지난 ‘김여정 담화’ 이후 더욱 공세적인 입장을 취한 셈이다. 이에 대해, 정부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비교적 차분하게 상황을 조금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반도 내 긴장감은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날 오전 6시께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020년 6월 9일 낮12시부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폐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남 사업을 대적 사업(적대시 전략)으로 전환하겠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통일부는 이날 오전 9시께 연락사무소를 통해 개시 통화를 시도했으나 북측은 응답하지 않았다. 같은 시간 국방부도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 양측 함정 간 국제상선공통망을 통해 북측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북의 응답은 없었다.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이번 조치가 현실화되면 남북의 연락이 모두 두절될 수 있다. 어떤 명분과 이유든 앞선 남북 정상회담으로 쌓인 신뢰를 모두 해치는 조치는 정당화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남북합의의 하나였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일부 극소수 집단에 의한 대북전단 무단살포를 빌미로 남북 화해와 협력의 새 시대를 향한 문에 빗장을 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재발방지를 위한 입법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북한의 연락 채널 차단은 대북전단을 빌미 삼아 저자세로 굴종해 오던 우리 정부를 휘두르려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의 무능을 지적했다.

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대한민국을 어린애 취급하고 있다”면서 “늘 저자세로, 굴종적인 자세를 해오다가 이런 일이 생겼다고 보고 있다. 우리 정부가 휘둘리면서 북한의 기분을 맞춰온 결과가 이렇다고 하니까 참담할 뿐”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역시 북한의 조치는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을 파기하는 그릇된 행위라며 유감을 표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