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세계최대가전·IT 전시회
삼성·LG, AI 냉장고 선보여

LG전자가 오는 7∼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0’’에서 냉장고 ‘’LG 인스타뷰 씽큐’’를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연합뉴스
LG전자가 오는 7∼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0’’에서 냉장고 ‘’LG 인스타뷰 씽큐’’를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연합뉴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오는 7∼10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0’에서 보다 똑똑해진 AI 냉장고를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5년 연속 ‘CES 혁신상’을 받은 냉장고 ‘패밀리허브’ 신제품을 올해 CES에서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제품에는 한 단계 발전된 ‘푸드 AI’가 적용돼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 제공 △내부 식자재 자동인식 △더 간편해진 식료품 온라인 주문 등이 가능해졌다고회사는 설명했다.

특히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제안하기 위한 ‘푸드 서비스 관리’와 ‘식단 플래너’기능이 새롭게 추가돼 각자의 식성에 맞는 레시피를 추천한다.

냉장고 내부를 확인하는 ‘뷰인사이드’기능도 업그레이드됐다. 보관된 식자재를스스로 인식해 ‘푸드 리스트’에 반영하고 이 재료로 요리할 수 있는 레시피도 제공한다. 필요한 식자재가 냉장고에 없다면 물품을 쇼핑 리스트로 보내 온라인 주문까지 할 수 있다.

가족들과 일상을 공유하는 ‘패밀리보드’도 이제는 사진 외에 동영상 등도 공유할 수 있게 됐으며 일정 확인을 위한 캘린더 기능도 추가됐다.

2020년형 패밀리허브는 삼성전자 ‘비스포크’ 디자인과 결합해 국내 시장에 4월께 출시된다.

LG전자도 ‘CES 2020’에서 진화한 냉장고 ‘LG 인스타뷰 씽큐’(LG The new InstaView ThinQ)를 공개한다고 1일 밝혔다.

제품은 내부 식자재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남아있는 재료로 만들 수 있는 요리 방법을 추천하고 재료가 떨어지면 사용자가 주문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냉장고 내부 카메라 △전면 투명 디스플레이 △노크온 기능(문을 두드리면 내부가 보이도록 한 기능) 등이 적용됐다.

또한 와이파이(Wi-Fi)를 탑재한 냉장고 도어 디스플레이에서 레시피를 검색할 수 있으며 최적의 상태로 제품을 관리하는 ‘프로액티브 서비스’도 제공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밖에 LG전자는 ‘CES 2020 혁신상’을 수상한 ‘LG 인스타뷰 크래프트 아이스’(LG InstaView with Craft Ice)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하단 냉동칸에서 동그란(구형) 모양의 크래프트 얼음을 만들 수 있고상단 얼음 디스펜서에서 각얼음과 조각얼음을 만들 수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 사장은 “LG전자만의 AI와 혁신을 적용한 LG 인스타뷰 냉장고 라인업으로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을 지속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