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2일까지 전시회 개최
韓 찻사발·中 차주전자 등 선봬

[문경] 한국차문화협동조합과 문경시 황담요, 중국 이싱시 용덕당이 한국문화정품관갤러리에서 한중도자문화교류전 ‘도연유정(陶緣流情)’을 최근 개막했다.

이 자리에는 고윤환 문경시장, 최교일 국회의원, 김억주 명장과 친분이 두터운 주호영 국회의원, 정종섭 국회의원, 조대환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참석해 전시회를 축하했다.

이번 전시회는 문경시 도자기 명장인 김억주 도예가가 한국전통찻사발을, 대사(大師)인 판저펑(范<6CFD><950B>) 도예가가 중국 이싱시(宜興市)의 자사차호(紫砂茶壺, 차를 우리는 주전자)를 선보였다. 문경에서 황담요를 운영하는 김억주 명장은 전통과 현대 도자에 모두 능통하며, 경북대 신소재공학과 산학교수, 문경도자기협회장, 문경도자기협동조합 이사장, 문경찻사발축제 추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문경시 도자기 명장’, ‘글로벌 한국도예명장’이기도하다.

최연소로 중국 장쑤성도자예술대사가 된 판저펑 대사는 도자회사 용덕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최초로 농촌수공업합작사를 창업했다. 현재 시왕춘(西望村)의 공산당 서기도 맡고 있으며, 청자, 여자, 천목잔 등 자기공예에도 능통하다.

교류전에는 김억주 명장의 대표작 등 문경의 정취가 어린 1천500여 개의 찻잔과 문경 전통 찻사발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억주 명장이 이싱의 자사차호를 자신의 장작가마로 직접 소성한 작품들도 전시되고 있다. 중국 이싱시 용덕당 범택봉 대사는 본인의 작품 6 점을 비롯해, 용덕당 작가들의 작품 130여 점을 선보이고 있다.

전시회는 내년 2월 2일까지 이어진다. /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