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적극성과 창의성 빼어난 직원 추천해 주세요”

곽인규 기자
등록일 2026-01-25 12:23 게재일 2026-01-26 11면
스크랩버튼
상주시, 지난해 하반기 우수공무원 2월 5일까지 추천받아
Second alt text
상주시청 전경. /상주시 제공

상주시가 지난해 하반기 주민편의와 시정 발전에 적극성과 창의성을 발휘한 우수공무원(팀)을 선발한다.

신뢰 행정 구현은 물론 적극 행정을 장려하고 일하는 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서다.

대상은 2025년 7월부터 12월까지 기간 중 불합리한 규제 개선이나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하거나 노력한 자 등이다.

이 외에 적극적인 업무태도로 직원에게 귀감이 되는 직원, 팀원 간 협업을 통해 모범적으로 업무를 추진한 팀 등도 포함된다.

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선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1월 23일부터 2월 5일까지 14일간 추천을 받는다.

시민 추천은 상주시 홈페이지 ‘적극 행정 국민추천’코너로 할 수 있으며, 연중 누구나 적극 행정 공무원 및 사례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다.

다만, 공무원의 단순 친절 행위 및 추상적인 성과·노력에 대한 추천은 제외한다.

추천 마감 후에는 공적 내용 검증 및 제외 대상 여부 확인을 위해 실무 심사를 거친다.

객관적 검증을 위한 1차(주무팀장), 2차(부서장), 3차심사(시정조정위원회) 총 3번의 심사점수를 종합해 후보자를 결정한다.

4차심사에서 우수공무원 및 인센티브를 결정하고 최종 선발된 공무원에게는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며 정례조회 시 상장·시상금을 함께 수여할 계획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지역의 더 나은 미래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무원들이 전문성을 가지고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업무를 적극적 수행하고, 이러한 노력에 걸맞은 보상을 받는 것은 당연 일”이라며 “앞으로도 조직 내 적극 행정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우리 고장은 지금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