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진짜 ‘나’는 누구? 상주에서 답을 찾다

곽인규 기자
등록일 2025-07-16 11:05 게재일 2025-07-17 9면
스크랩버튼
市 ‘25 청년성장 프로젝트’ 추진
진로·체험 중심 프로그램 구성
요리등 강좌 통해 자기 탐색 시간
Second alt text
2025년 청년성장프로젝트 홍보 포스터. /상주시 제공

상주시가 지역 청년들이 진짜 나를 찾아가는 자기 탐색형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청년들이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고 삶의 방향을 재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25년 청년성장프로젝트’를 본격 추진 중이다.

단순한 취업 지원을 넘어, 정서적 회복과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전반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기 탐색형 실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젝트는 상주시가 주최하고, 상주먹거리연대 사회적협동조합 ‘상주이음’이 주관한다.

청년들이 자신의 정체성과 감정을 탐색하고, 감각 기반 활동을 통해 자기표현과 진로 방향을 설계하는 경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5월에는 첫 번째 과정을 진행했다.

사회 진입을 앞둔 청년과 이직을 고민하는 청년들이 참여해 공동체 활동과 스스로를 돌아보는 자기 이해 중심의 시간을 가졌다.

7월과 8월에는 3기와 4기 프로그램이 각각 6일간 운영된다.

주제는 ‘나를 찾아가는 시간’으로, 청년 각자가 자신에 대해 더 깊이 탐색하고 감각과 감정을 통해 정체성과 삶의 방향을 발견해 가는 것이 핵심이다.

3기(7. 23 ~ 31일)는 공식 MBTI 검사, 인생 선배와의 대화 ‘사람책’, 감정 글쓰기 ‘나를 쓰는 밤’, 요리와 요가, 칵테일 실험실, 레터링 케이크 만들기 등 다양한 감각 기반 활동으로 운영된다.

4기(8. 6. ~ 12.)는 애니어그램 검사(Why am I?), 퍼스널컬러 진단, 사주명리, 미술심리, 향기 제작, 플라워 클래스 등을 진행한다.

상주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들이 정답을 찾기보다, 자신만의 방향을 찾아 스스로를 존중하고 자신의 속도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참가 신청은 온라인(https://naver.me/GYC5etNx)을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상주이음 공식 블로그와 SNS, 문의처(054-533-2007)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상주시 관계자는 “청년성장프로젝트는 단순한 진로 지원이 아니라, 감정 회복과 자기 이해를 통해 진짜 나를 찾아가는 자기 회복형 여정”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청년들이 삶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서적·심리적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사람들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