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소방청, 제17회 대한민국 소방산업대상 공모

김진홍 기자
등록일 2025-05-18 17:31 게재일 2025-05-20 6면
스크랩버튼
우수 소방기술 발굴을 통한 소방산업진흥 활성화

우수 소방 기술 발굴을 이한 ‘2025 대한민국 소방산업 대상’ 공모가 열린다.

 

18일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소방 용품의 기술 진흥과 혁신, 신기술·실용화 및 소방 용품 제품디자인 개발을 통한 우수 기술인․기업(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2025 대한민국 소방산업대상’ 수상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공모 분야는 △기술 진흥 △신기술 실용화 △기술혁신 △제품디자인 총 4개 부문이다. ‘기술진흥 부문’은 소방 용품과 장비의기술적 성과가 뛰어나고 국내외 시장 창출 등 소방산업 진흥‧발전에 이바지한 경우, '신기술 실용화 부문’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시행한 ‘소방 용품‧장비 실용화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새로운 시장 및 일자리 창출 등 국내 소방 제품 실용화 촉진에 이바지하였을 때 해당한다.

또 ‘기술혁신 부문’은 소방 안전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한 경우로, 소방산업 제품의 기술성, 사업성, 사회적 기여도(안전 문화 확산 등)를 평가하며, ‘제품디자인 부문’은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스마트한 소방 용품·장비’를 주제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소방 용품이나 장비를 디자인하여 출품한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참가 희망자는 신청서와 분야별 기술‧제품‧디자인 성과설명서 등을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누리집(www.kfi.or.kr)에 접수‧제출하면 된다. 관련된 상세 내용은 이 누리집의 공지사항 게시판을 보거나 이메일로 문의할 수 있다.

접수된 후보자에 대한 평가는 소방 분야 전문가와 국민 참여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하며 평가점수를 종합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선정된 개인이나 기업에는 대통령상(1점), 국무총리상(2점), 행정안전부장관상(7점), 소방청장상(8점),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상(6점), 한국발명진흥회장상(1점) 총 25점의 상장과 총66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특히, 올해는 상금과 더불어 수상작의 실질적인 사업화와 해외시장 판로개척 등을 위해 최대 2100만 원을 지원한다.

윤상기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수상한 기술․제품․성과 등에 관한 영상 등 홍보자료를 제작하여 국내외에 홍보하고 전시회 전시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신기술 개발과 우수한 제품보급에 힘쓴 개인이나 기업(단체)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진홍경제에디터 kjh25@kbmaeil.com

경제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