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국폴리텍대 포항캠퍼스, ‘일학습병행 실감형콘텐츠 체험센터’ 선정

김진홍 기자
등록일 2025-05-16 19:00 게재일 2025-05-19 6면
스크랩버튼
지게차 VR 시뮬레이션 등 실감형(XR·AR·VR)콘텐츠 체험기회 제공 확대
Second alt text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가 운영하는 일학습병행 실감형콘텐츠 체험센터 내 지게차 시뮬레이션 ZONE의 훈련장치 모습. /포항캠퍼스 제공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이하 포항캠퍼스)가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일학습병행 실감형콘텐츠 체험센터로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최근  포항캠퍼스(학장 장세인)는 지난 4월 29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하는 ‘2025년도 일학습병행 실감형 콘텐츠 체험센터’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일학습병행 실감형(AR·VR)콘텐츠 개발사업’은 산업현장의 작업환경을 가상공간에서 실감이 나도록 구현해 학습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육훈련 환경을 제공할 목적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특히, 위험한 작업환경 및 고비용의 인프라가 요구되는 훈련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의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XR(확장현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포항캠퍼스는 2023년 4월 해당 사업의 실감형(AR·VR)콘텐츠 개발기관으로 선정되고 그해 12월 산업재해 발생률이 가장 높은 지게차 조종 훈련을 위한 ‘VR기반 제조 현장 지게차 운영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을 완료했었다.

 

‘VR기반 제조현장 지게차 운영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실제 지게차 훈련 시 발생하는 안전사고 위험, 넓은 실습구역 필요성, 고가의 장비 운영 비용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작됐다. 해당 콘텐츠를 캠퍼스 내 ‘스마트제조플랫폼’에 설치 운영 중이며, 스마트제조플랫폼에는 △지게차 시뮬레이션 ZONE △실감형콘텐츠 ZONE이 구축되어, ‘수동용접 가상훈련 콘텐츠(피복아크용접필렛용접)’, ‘VR기반 산업안전 현장 사고체험 및 생활 안전체험 콘텐츠’, ‘XR기반 이차전지 제조공정 실습 콘텐츠’ 등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를 설치하고 있다.

 

포항캠퍼스 장세인 학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출 수 있게 되었다. 현장의 어려움 극복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포항캠퍼스가 되겠다”라며 이번 사업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포항캠퍼스는 지난 2024년에만 1052명의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실감형 콘텐츠 체험 및 시연 기회를 제공했고 올해도 학교 시설을 개방해 더 많은 인원에게 실감형 콘텐츠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진홍경제에디터 kjh25@kbmaeil.com

경제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