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왕펑차오 청두시장 대표단 대구 방문

김락현 기자
등록일 2025-04-23 15:30 게재일 2025-04-24 8면
스크랩버튼
中 고위급 대표단 공식 방문
상호행사 참여 등 5가지 분야 교류
한층 더 상생 발전 위한 노력키로
Second alt text
대구·청두 자매결연 10주년을 맞아 대구시를 방문한 중국 청두시 대표단./대구시 제공

대구·청두 자매결연 10주년을 맞아 중국 청두시 대표단이 23일 대구시를 공식 방문했다.

이번 청두시 대표단은 경제, 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가 포함 됐다. 

대구시와 청두시 대표단은 2015년 11월 10일 자매결연을 맺은지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만큼, 그간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통해 다져온 우호 협력 관계를 한층 심화시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지난 2월 청두에 개소한 대구시 사무소를 거점으로 양 도시 기업 진출 및 통상 지원 등 경제 교류 또한 폭넓게 확대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특히, 이번 청두시장을 단장으로 한 고위급 방문을 계기로, 양 도시 국제교류부서 간에도 별도의 MOU를 체결하기로 했으며 △상호 국제 행사 적극 참여 △인적교류방문 강화 △첨단산업 교류 협력 촉진 △문화관광, 스포츠, 국제 컨벤션 분야 교류 확대 △청년 및 학교, 교사, 학생 간 교류 활성화 등 5가지 분야에 대하여 한층 깊이 있고 실질적인 교류를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와 청두는 올해에만 10여 건에 달하는 방문 교류를 계획하고 있다. 

먼저 △지난 2월, 대구시 청두사무소 개소에 이어 대구국제마라톤에 청두 마라토너 2명 참가 △▲5월에는 대구파워풀페스티벌에 청두직업기술대학의 예술단 30여 명의 참가가 확정된 상태이며 △6월 대구시명장회 청두 전시 개최 및 체험 부스 운영 △대구-청두 자매결연 10주년 기념 대구시립국악단 축하공연 △7월 청두 국제아동합창음악주간 및 대구국제대학생캠프 행사에 상호 초청하는 등 다양한 교류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15일부터 18일에는 박기환 대구시 경제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대구시 대표단이 ‘2025 청두국제자매도시 협력·발전대회’ 시장 원탁회의에 참석해, 대구 시정 홍보와 주요 국제행사를 홍보하는 등 글로벌 도시 대구 브랜드를 알리는 데 주력했다.

이와 더불어 행사 후에는 청두시 무역촉진위원회 고위급을 별도로 만나 2025 FIX에 청두시와 기업을 공식 초청했으며, 청두 측에서도 청두 공동관 설치와 상호 무역사절단 파견을 제안하는 등 새로운 교류사업 발굴에도 힘쓸 것을 다짐했다.

홍성주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대구와 청두는 지난 10년간 경제산업·문화·스포츠·의료·대학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탄탄한 교류 협력 토대를 마련해 놓았다”며 “자매결연 10주년인 올해를 기점으로 양 도시의 강점을 결합하여 더욱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