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대동고등학교(교장 홍종열)는 지난 12일, ‘나만의 색깔로 피어나는 진로학업 설계’ 라는 주제로 고교학점제 대비 2023 교육과정 박람회를 실시했다.
1학년 206명, 2학년 186명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예체능, 교양, 제2외국어 등의 15개 교과 부스를 설치하고, 1학년과 2학년을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비전코칭캠프를 각 교실에서 개최했고, 선택과목 안내 부스는 반별로 이동하여 탐방했다.
이번 박람회는 고교학점제를 대비해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학생들이 앞으로 수강하게 될 교과목의 안내와 정보에 대해 해당 교과목 선생님들에게 직접 들음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한걸음 다가가는 시간을 갖게 됐다.
특히, 공통과목으로만 수업을 듣는 1학년 학생들이 탐구 과목에서 사회 교과와 과학 교과를 선택하고, 새롭게 개설되는 제2외국어와 보건, 실용경제, 심리학, 교육학, 논술, 환경 등 다양하게 개설된 교양 과목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학생들은 과목에 대한 안내뿐만 아니라 입시에 따른 선택과목의 중요도가 높음을 직접 깨닫게 되었고 자신이 선택한 과목에 대한 책임감과 학업에 대한 열정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핸드북을 발간해서, 박람회의 일정과 부스 안내,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학년별 선택과목 리스트, 활동 소감문 등을 기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각 부스 탐방을 완료하면 각 교과 교사들이 스탬프를 찍어주고 이를 완료하면 상품을 받게 되는데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도가 높은 부스 탐방의 계기가 되었다.
홍종열 교장은 “선택과목 선택이 입시를 위한 전략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는 소중한 꿈이다”며 이번 교육과정 박람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 구경모 기자 gk0906@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