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산학협력단 성형철 교수가 최근 창업 준비에 앞서 알아야 할 기초 지식과 성공 전략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책 ‘실전창업(박영사, 2022)’을 발간했다.
책은 실제 창업의 진행 순서에 따라 총 4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은 창업자의 기업가 정신, 창업의 형태와 절차, 사업시스템의 관리 등을 담았으며 2장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업 환경 분석, 창업 아이디어 창출과 아이템 선정, 창업자의 권리 보호, 비즈니스모델링, 시제품 제작과 시장조사를 다뤘다.
3장에서는 창업 마케팅 전략과 창업자의 시장 진입 전략을, 4장에서는 사업계획서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창업 자금 조달과 성장 전략 등을 소개한다.
각 장의 마지막에 토의와 실습, 핵심질문과 요약을 담아 독자가 직접 참여를 통해 공감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 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성 교수의 창업 실패 경험담 소개를 통해 창업 시 주의사항도 안내한다.
성형철 교수는 “창업은 고객의 문제 해결을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다. 책은 창업의 현장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줄 창의적 사고와 행동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형철 교수는 약 10년의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1,500회에 이르는 창업 상담 및 멘토링을 진행했으며, 약 8년간의 창업 강의 경험이 있다. 저서 ‘소설로 배우는 실전 창업 마케팅 말아먹고 세 번째(박영사, 2017)’가 ‘2018년 세종도서’ 학술 부문에, ‘기술 창업으로 성공하기(박영사, 2014)’가 ‘2015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