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안동 성소병원 재활센터 새단장

권광순기자
등록일 2013-05-31 00:32 게재일 2013-05-31 14면
스크랩버튼
뇌졸중·척수신경장애 재활 전문 <br>신경외과·정형외과 등 긴밀한 협진시스템 구축
▲ 안동 성소병원 본관 2층에 새롭게 마련된 재활센터에서 전문치료사가 환자에게 다양한 전문장비를 설명하고 있다.

안동 성소병원 재활센터가 새롭게 단장됐다.

성소병원은 최근 신관 센터에 마련된 재활센터를 본관 2층으로 이전·확장했다. 이전보다 훨씬 넓은 200여평의 치료 공간에다 다양한 장비 운용을 통해 환자의 추가 치료의 폭도 넓어지게 됐다.

특히 이 곳은 신경외과, 정형외과, 신경과와의 긴밀한 협진시스템 구축을 통해 뇌졸중과 척수신경장애 재활을 전문적으로 실시한다.

안동성소병원 재활센터는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작업치료, 열·전기 물리치료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각 영역별 독립적인 치료공간이 확보됐다.

중추신경계 운동치료실은 주로 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마비된 신체기능을 회복시키는 곳. 중추신경계 재활치료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치료사가 전문장비와 다양한 중추신경계 치료기법을 이용해 환자와 1:1 치료가 가능하다.

작업치료실은 신체적, 정신적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게 최대한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과 능동적인 사회생활 참여가 가능하도록 치료와 교육을 실시하는 곳으로 △인지재활치료 △연하장애재활치료 △일상생활동작훈련 △감각통합치료 등 광범위한 치료영역을 다루고 있다.

열·전기 치료실은 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주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총 15종의 전문 치료장비를 이용해 추간판탈출증, 염좌를 비롯한 각종 신경외과·정형외과적 수술 전후의 통증완화 및 기능 회복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를 주로 시행한다.

이지은 성소병원 재활센터장은 “이번에 확장된 재활센터는 신경외과, 정형외과, 신경과와의 견고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신경 및 근골격계 손상 이후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재활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원부터 퇴원까지 각 진료과와의 끊임없는 피드백을 통해 최상의 기능적 회복상태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안동/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라이프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