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올림피아드 학생들에게 수학의 재미란?

이창형기자
등록일 2012-07-18 21:09 게재일 2012-07-18 13면
스크랩버튼
올림피아드학원 `수학,□□가 재미다` 이벤트… `파도`·`인기` 등 꼽아
`수학, 파도가 재미다`, `수학, 함정이 재미다`, `수학, 인기가 재미다`

수학전문 올림피아드학원(math.olympiad.ac)에서 실시한 `수학, ●●가 재미다` 이벤트에서 학생들이 답한 `수학이 재미있는 이유`다. 이번 이벤트에 참가한 1만여명의 학생들은 다양한 응답을 통해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놀라운 창의력을 뽐냈다.

수학이 재미있는 이유로 `파도`를 꼽은 학생은 `고난도의 문제를 접했을 때의 느낌이 파도가 몰려오는 두려움과 같이 느껴지지만 고민 끝에 문제를 풀어냈을 때의 성취감은 거대한 파도를 넘었을 때의 짜릿함과 같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인기`라 답한 학생은 `내가 수학을 잘해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기 때문`이라고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 문제 속에 숨어 있는 놀라운 `함정`, 머리를 굴려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회전`, 모르는 부분을 친구들과 함께 배워가며 즐거워지기 때문에 `나눔`이라 답한 학생들도 돋보였다.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를 풀어낼 때 느껴지는 아기자기한 재미를 `색깔`이라 표현하거나, 채점 시 정답을 표시하는 `빨간 동그라미`를 수학의 재미라 답하기도 했다. `너덜너덜한 책`, `다 쓴 연습장`, `꾸준함` 등 수학 학습에서의 성실성을 강조한 답변도 많았다.

모르는 문제를 친구가 설명해주었을 때 `고~~뤠?`라고 하기 때문에 수학은 `고~~뤠?`가 재미라는 유머러스한 응답과 수학은 문제를 맞추는 것이기 때문에 `과녁`이라 표현한 재치있는 응답도 눈에 띄었다.

최근 수학학원 올림피아드는 `수학, 점수가 재미다`, `수학, 경쟁이 재미다`, `수학, 오답이 재미다` 시리즈 광고를 통해 어렵고 딱딱한 과목으로 인식되던 수학을 즐거운 이미지로 부드럽게 풀어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수학학원 올림피아드측은 “이번 이벤트와 같은 홍보 및 개인별 맞춤학습 시스템 `드림원`으로 대표되는 효과적인 교육을 통해 앞으로도 학생들이 갖고 있는 수학에 대한 부담감을 지우고, 수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교육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