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출산후 성기능 장애 `골반손상` 의심해 봐야

등록일 2012-06-21 21:10 게재일 2012-06-21 13면
스크랩버튼
출산의 사후관리 핵심은 `골반손상`
▲ 모형진 (리벨로 산부인과 대표원장)
출산은 여성에게 생명을 잉태하는 기쁨을 맛보게 하는 소중한 순간이다. 많은 여성들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더욱 성숙해지는 반면, 신체적인 변화에는 적응을 하지 못하여 산후우울증 등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여성들도 많다.

일반적으로 출산 후 생기는 대표적인 변화는 비만·탈모·성기능 장애·골반 손상 등이 있다. 특히 골반 손상은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하체는 물론, 전신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출산시 여성의 골반근육은 태아가 산도를 통과하도록 호르몬 분비에 의해 이완되면서 부드럽게 변화한다. 이러한 증상은 분만 후에 어느 정도는 회복되지만 100% 다 회복되지는 않는다. 이는 질성형이 필요한 요인이 된다.

이와 같이 손상된 골반근육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은 생리불순, 생리통, 산후부종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출산 후 이전과 달리 성기능 장애가 심해졌다면 골반근육의 손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이렇게 골반이 손상된 경우에는 골반근육복원술, 골반인대접합술과 같은 질성형이 필요하다.

골반근육복원술과 골반인대접합술은 질을 감싸는 골반근육과 인대를 교정하여 외음부의 입구부터 자궁경부에 이르는 질을 교정하는 시술이다.

골반근육복원술은 근육을 옆으로 밀고 점막을 섬세하게 분리한 후 근육과 인대를 따로 묶어주어 탄력을 강하게 교정하는 시술이다.

이 시술은 고난이도의 기술과 임상경험을 요구하므로 반드시 전문의를 통해 시술받아야 한다.

이성혁의 열린 시세상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