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발열·오한·근육통·두통 증상시<br>급성편도염 의심을… 약물로 치료 가능
요즘 같은 환절기이면 고열과 함께 목이 붓고 몸살까지 겹쳐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일반 감기와 비슷해 보이지만 이러한 증상은 편도선에 염증이 생겨 붓는 `편도선염`의 증상이다.
편도선은 목 안쪽에 있는 다양한 편도를 말한다. 편도선은 면역 세포들의 집합체로써,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들로부터 우리를 지켜준다. 편도선에 병이 생기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돼 결국 감기에 잘 걸리고 비염·축농증 등 호흡기 관련 질병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에도 쉽게 노출된다.
기후변동과 피로·과음·과식 등이 원인이다.
포항성모병원 이비인후과 김현우 과장의 도움말을 토대로 편도선염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본다.
◇피곤해서 자주 목이 붓고 아픈데 편도염인가요
목이 붓고 아프다고 해서 모두 편도염인 것은 아니다. 급성 인두염, 후두염 등 다른 원인 있다. 급성편도염은 인후통과 발열·오한·근육통·두통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진료 상 편도부위의 발적 및 백태등의 소견을 볼 수 있다.
◇자주 편도염에 걸리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은가요
급성 편도염을 연간 4~5회 정도 수 년간 반복적으로 한다면 수술을 권유한다. 단 횟수와 관계없이 연간 1~2회를 하더라도 증상이 너무 심해 환자분의 고통이 크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또한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편도염을 자주 앓거나 증상이 경미하고 간단한 약물치료로 쉽게 회복되며 본인이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은 경우에는 경과 관찰을 해 볼 수도 있다.
◇우리아이가 편도 아데노이드가 크다고 하던데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편도와 아데노이드로 인해 수술을 해야 할 경우는 코를 심하게 골고 무호흡증이 있거나 잘 때 입으로 숨을 쉬고 코막힘이 심하고 편도염을 자주 앓는 경우다. 편도염이 자주 재발하거나 삼출성중이염이 심한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한다. 수술은 만 4세 이후에 적응증이 되는 경우 하는 것이 좋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환자의 경우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이 지속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해 주간 피로, 집중력 저하, 학습부진 등을 초래 할 수 있으며 성장호르몬분비에 영향을 주어 장기적으로 성장 부진을 초래 할 수가 있다.
또 지속적인 구(口)호흡, 코막힘은 안면골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쳐 안면중앙부의 발육이 저하되고 하악이 돌출되는 아데노이드형 안면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치아 부정교합을 초래 할 수도 있다.
◇편도수술에 대한 궁금증들
◆수술은 어떻게 하나요
-수술은 전신마취로 시행하며 보통 30분에서 1시간정도 소요된다. 수술 전 마취하는 과정이나 회복실에서 회복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수술실에 들어간 후 나올 때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린다.
수술 전 날 입원해서 다음날 수술하고 보통 2~3일 정도 치료 후 퇴원한다.
◆수술하면 많이 아픈가요
-통증이 없을 수는 없으나 과거에 비하면 많이 개선돼 보통 견딜만한 정도이고 소아들보다는 어른들이 좀 더 아픔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수술 후 통증은 7일~10일 정도 지속된다. 입원 중에는 진통제주사를 맞고 퇴원 시에는 먹는 진통제를 약 1주일정도 복용해야 한다.
편도절제술은 면역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수술 후 합병증은 없나요
-편도수술 후에는 수술부위에서 출혈이 생길 수 있다. 드물긴 하지만 출혈이 심하면 전신 마취 하에 지혈을 위한 수술을 시행해야하는 경우가 있고 이런 경우는 수술 100명 중 1~2명 정도다.
수술 후 출혈의 예방을 위해 수술 후 약 10일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야 되며 딱딱하고 거친 음식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
/정리=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