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가 개설한 경북농민사관학교 친환경 축산과정은 친환경축산 경영농가와 친환경축산 인증을 희망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25명을 모집하며 염소 및 기타 가축 CEO양성과정은 염소와 기타 가축을 사육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20명을 모집한다. 그리고 수출용고설수경재배 명품딸기 과정은 고설수경재배로 전환하고자 하는 딸기 농가를 대상으로 25명의 교육생을 모집해 매주 1회씩 10개월 동안 교육을 한다.
대구대 생명환경대학이 주관하는 이번 교육은 농업 및 축산의 국내외 현황과 문제점, 인증제도, 가축의 사양관리와 질병관리, 딸기의 재배 생리, 육묘, 정식 후 관리, 수경재배기술, 병해충관리 등에 대한 이론 강의와 견학 및 현장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또 농가 사례 발표회와 전문가 초청 워크숍 등도 함께 운영된다.
경북농민사관학교는 경상북도가 경북농업을 선도할 정예 농업 인력을 양성하고자 지역대학과 MOU(업무제휴협약)를 체결하고 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전문농민 양성 교육프로그램이다.
수료 후에도 도제식 현장중심교육과 전담지도를 통해 정예 인력 양성과 국고시책사업의 인센티브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교육생은 교육비 일부만 부담하면 된다.
원서접수는 우편(경산시 진량읍 내리리 15번지 생명환경대학 농민사관학교 담당자 앞(우 712-714))과 팩스로 가능하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