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변경내용은 예술·체육과목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석차가 기재되지 않기 때문에 `우수`는 1등, `보통`은 재적수의 20% 등수, `미흡`은 재적수의 40% 등수를 적용하기로 했다.
전국단위 모집학교와 자율형공립고에서는 학교와 지역실정을 고려해 지역할당제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해, 타지역 학생들의 대거 유입으로 지역출신 학생들이 인근의 학교에 거의 진학하지 못하는 폐단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올해 후기고등학교 입학전형 일정은 전국단위 모집학교와 자율형공립고는 12월7일 전형을 실시, 12월 8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외 후기고는 12월 21일 전국적으로 동시에 전형을 실시하고, 비평준화 일반고는 12월 23일, 평준화 일반고는 12월 28일 각각 합격자를 발표한다.
2013학년도 고입전형(현재 중2학년)부터는 후기 고등학교의 우선선발을 폐지해, 자율형 사립고와 자율형 공립고의 전형일정을 후기 일반고와 동일하게 한다고 예고했다.
즉, 후기 비평준화 고등학교도 평준화 지역(포항시) 일반고와 동일(내신성적 300점, 고입선발시험 270점, 합계 570점 만점)하게 고입선발시험을 실시한다는 것.
경북교육청은 이 기본계획을 토대로 각 고등학교별로 입학전형 요강을 만들어 교육감의 승인을 거쳐 입학시험일 3개월 전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