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작가 조신영
포항에 북카페 ‘클래식북스’ 열고
고전 읽기 운동 ‘생각학교’ 시작
세대와 신분 망라한 만남 통해
더 나은 삶 향한 발걸음 내딛어
“새 책 ‘정온’, 코로나로 힘든 시기
평온함 되찾는 데 도움 됐으면”

조신영 작가.
모두가 일등을 하겠다고, 저 높은 곳에 먼저 도달하겠다고 경쟁하는 요즘, ‘더 천천히 더 느리게’를 외치며 함께 어깨동무하고 한 걸음씩 전진하는 학교가 있다.

작가 조신영이 운영하는 ‘생각학교’는 교실도, 건물도, 운동장도 없다. 오직 인류의 지혜를 담은 고전(古典)과 필기도구만 있을 뿐이다. 60만 부가 넘게 팔린 ‘경청’ ‘쿠션’ 등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독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베스트셀러 작가 조신영을 29일 포항 양덕클래식북스에서 만났다.

-클래식북스는 어떤 공간인가?

△제 작업 공간이자 책을 사랑하는 포항 시민의 아지트이다. 물론 지역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 글을 쓰고 사람을 만나고, 고전을 읽고 토론한다. 서가에 진열한 책은 모두 고전이다. 짧게는 100∼200년 길게는 2천700∼2천800년 이상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지금까지 면면히 살아 움직이는 텍스트이다. 온갖 정보의 홍수 가운데 무엇이 진짜인지 분별하기 어려운 시대에 이곳을 찾으면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하듯 시대순으로 인류를 뒤흔든 지성을 책으로 만날 수 있다. 힘들고 어려울 때 음악을 듣거나, 술을 마시거나 수다를 떨면서 풀 수 있지만, 더 멋진 방법이 있다. 고전을 펼치면 그 안에 보석 같은 해결책들이, 번뜩이는 영감이 감춰져 있다는 걸 자주 목격한다. 몽테스키외가 이런 말을 했다. “나는 한 시간의 독서로 가라앉지 않은 고뇌를 경험해 본 적이 없다.” 어떤 시인은 말했다. 사람이 온다는 건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라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함께 오기 때문이라고. 부서지기 쉬운 마음이 오는 것이기 때문에 환대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 공간은 고전과 부서지기 쉬운 마음들이 만나 서로 환대하는 공간이다.

-새 책이 나왔던데, 제목이 독특하다.

△‘정온(靜穩)’을 지난 연말 출간했다. 클북이 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은 책이다. 부제가 오티움쿰디그니타테(Otium Cum Dignitate)인데, 위엄으로 가득한 혹은 배움으로 충일한 휴식이란 뜻의 라틴어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주위에 코로나로 피폐해진 마음, 일터, 가정들이 얼마나 많은가. “너, 괜찮아?” 이렇게 물어봐 주는 책을 쓰고 싶었다. 괜찮지 않은 사람들은 이 질문에 울컥해지고, 버틸만한 사람들은 용기를 얻는다고 하지 않나. 분주하고 시끄럽고 갈피를 못 잡고 헤매는 부서진 우리 마음들이 다시 고요하고 평온한 상태를 회복할 수 있는 자그마한 이야기 한 편을 지어 선물하고 싶었다. 고요할 정, 평온할 온. 고요하고 평온한 마음인 정온은 그저 쉬는 걸로, 멈추는 행위로 얻어지지 않는다. 내 안에 참된 ‘배움’이 일어날 때, 나를 넘어서는 인류 보편의 가치가 내 삶을 두드리고 인격 안으로 흘러 들어올 때 비로소 가능한 것임을 스토리텔링으로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생각학교는 어떤 곳인가?

△포항에서 시작한 고전 읽기 운동이다. 지금은 전국으로 널리 퍼졌다. 처음에 포항에서 7명, 대구에서 1명이 클북을 찾아와서 모임을 시작했다. 누구나 더 나은 삶을 갈구하지 않나? 인문학 열풍도 우리 사회에 뜨겁고 유명 인문학자들의 강의는 어디서든 손바닥 안에서 접할 수 있는 세상이다.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 플라톤을 읽기보다 플라톤에 대한 강의를 듣고 플라톤을 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지식은 조금 늘어날지 모르지만, 삶을 바꾸는 진정한 지성, 곧 지혜의 단계에는 도달하기 어렵다. 고전 원문을 직접 읽고 토론하며 부딪치는 만남을 갖고 싶었다.

-문턱이 높아 보이는데?

△조금만 용기를 낼 수 있으면 누구나 따라갈 수 있는 놀이 같은 만남이다. 모임 안에는 지식인도 있고 노동자도 있고, 대학생도 있고 청소년도 있다. 전, 현직 공직자도 있고 의료인도 교사도 많다. 고전을 중심으로 세대와 신분과 계층을 망라한 만남이 매 순간 이뤄지고 있다. 고전은 어렵다는 생각은 편견이다. 사실 고전은 당대의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베스트셀러다. 조금 익숙해지고 느릿느릿 천천히 읽으면 그 안에 감춰진 보물을 누구나 잘 캐낼 수 있다. 혼자서 열 걸음 달려가기보다, 열 명이서 함께 마음을 모아 한 걸음 움직이는 것이 더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하지 않나. 생각학교는 그런 곳이다. 학자들이 아닌, 아마추어들이 모여 한 걸음씩 느릿느릿 천천히 고전을 향유하면서 삶을 조금씩 바꿔 나가는 만남이다. 현재 50명의 참여자들이 모여 계절마다 10권 내외의 고전을 읽고 쓰며 함께 한 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글쓰기를 강조하는 이유는?

△생각은 두뇌 안에서 일어나는 보이지 않는 영역이다. 그래서 쉬 집중하기 어렵고 산만하게 흩어진다. 햇빛을 볼록렌즈로 모으면 불꽃을 일으킬 수 있듯, 생각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볼록렌즈 같은 장치가 필요하다. 그게 바로 글쓰기이다. 고전처럼 강렬한 텍스트를 읽으면 쓰고 싶은 열망이 일어난다. 생각학교에서는 읽기 이상으로 강조하는 게 쓰기이다. 인류 최고 지성의 글을 읽고, 내 생각을 그 글에 비춰 다시 써보는 과정을 무한 반복하면서 스스로 자발적 고독의 단계로 들어간다. 골방에서 나오면 서로 대화한다. 요즘 비대면으로 문화가 바뀌면서 클북의 문화는 전국으로 순식간에 넓어졌다. 수도권, 부산, 경남, 강원, 대전까지. 포항에서 시작한 일이 전국으로 퍼져나가 뿌듯한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의 계획은?

△클북은 출판도 함께 하고 있다. 현재까지 11종 책을 출간했고 지금 준비 중인 책이 10종 정도 있다. 모두 생각학교에서 함께 연대하는 분들의 작품이다. 파주 출판단지나 대도시의 커다란 출판사들과 경쟁해도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은 품격으로 책을 만들려 노력 중이다. 많은 분들이 생각학교와 클북을 통해 소중한 첫 책을 출간하고 지속적으로 저술하는 삶을 도울 예정이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