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립도서관, 임시휴관 기간 특별대출서비스
도서관 주간·독서의 달 맞아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실시간 가족도서대회·유튜브 업로드 등… 북드라이브스루도

포항시립도서관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 중 온라인 수업 모습.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시민 여러분, 코로나19로 힘드시지만 책 읽으시면서 심신 안정과 용기 찾으세요”

포항시립도서관(관장 구진규)은 지난달 2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전국 확대로 인한 도서관 임시 휴관하면서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달 26일부터 특별대출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포항시립도서관에서 운영하는 도서 특별대출 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대출 신청한 도서를 다음날 각 도서관별 지정된 장소에서 수령하는 서비스다.

대상 도서관은 포항시립도서관 6개관과 작은도서관 40개관이며 매주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운영한다.

대출신청은 회원증을 발급받은 포항시립도서관 정회원만 가능하며, 신청일 기준 주1회 1인당 5권까지 신청할 수 있다. 대출 전날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대출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도서자료를 검색하여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포항시립도서관의 드라이브스루 특별대출 서비스 모습.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포항시립도서관의 드라이브스루 특별대출 서비스 모습.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신청한 도서는 반드시 신청한 다음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회원증을 지참하고 각 도서관의 지정된 장소를 방문해 수령해야 한다. 포은중앙도서관은 지하주차장에서 차량 및 도보로 수령이 가능하고, 대잠도서관은 시청 문화동 1층 출입구, 영암도서관, 오천도서관, 동해석곡도서관은 도서관 입구,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뱃머리평생학습원 제3문 1층 로비에서 도보로 수령이 가능하다. 작은도서관은 각 도서관의 입구에서 도보로 수령할 수 있다.

다만 일요일과 월요일에는 도서수령이 불가능하므로 주말(토, 일요일) 및 월요일 신청도서는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 사이에 수령할 수 있다. 신청 후 미방문시 대출신청은 취소된다.

신청도서는 도서관에서 미리 책소독기를 통한 살균처리 후 제공되며, 도서 반납은 각 도서관의 무인반납실을 이용하거나 재개관 시 도서관에 직접 반납하면 된다.

이외에도 상호대차 서비스는 포항시립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정상 운영한다. 도서관 신규가입을 원하는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에 가입하고 비대면 확인 게시판에 비대면 확인 요청 글과 증빙서류를 함께 업로드 하면 정회원 승급 처리를 받을 수 있다.

포항시립도서관은 또한 9월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을 맞아 다양한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문화욕구 충족에 앞장설 예정이다.

포항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랜선에서 찾아요!’는 영상 속 정답을 찾아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시립도서관 유튜브 채널은 도서관에서 자체 제작한 영상을 업로드하여 도서관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할 전망이다.

 

포항시립도서관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 중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 모습.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포항시립도서관의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 중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 모습.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온라인 화상수업 플랫폼을 이용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랜선에서 만나요!’는 도서관 역대 원 북으로 진행되는 가족독서퀴즈대회로, 총 20팀(1~3인으로 구성)을 사전신청 받아 실시간으로 운영한다. ‘랜선에서 만들어요’는 사전 신청한 초등생 대상으로 만들기 키트를 우편으로 배송해 실시간 수업을 통해 페이퍼아트, 클레이아트를 함께 배워볼 예정이며, 온라인으로는 처음 진행되는 ‘랜선에서 독서회’는 60세 이상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독후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 도서관은 어르신들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더불어 도서관 이용 활성 및 독서진흥을 위한 슬로건을 시민 공모를 통해 선정해 도서관 로비 대형 현수막, 홍보물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임시휴관 기간 동안 도서관 로비는 시민들의 책 읽는 휴식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앞으로 매 달 작가별, 주제별, 이슈별 등의 테마를 선정해 도서 전시를 해 시민에게 한층 다가서는 친숙한 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구진규 포항시립도서관장은 “사회 상황을 반영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및 시민 문화욕구 충족을 통해 새로운 도서관 문화가 형성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포항시립도서관 홈페이지(http://phlib.pohang.go.kr/) 공지사항 및 시립도서관 SNS를 참조하거나 포은중앙도서관(270-4600), 대잠도서관(270-5680), 오천도서관(270-5692), 동해석곡도서관(270-4625), 어린이영어도서관(270-4385), 시립도서관 작은도서관팀(270-4616)으로 문의하면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