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발생 메커니즘 찾았다
여드름 발생 메커니즘 찾았다
  • 김민정기자
  • 등록일 2020.06.09 19:37
  • 게재일 2020.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한의대 권애란 교수
여드름균 분비 지방분해효소
3차원 구조 처음으로 규명
예방·치료법 개발 기대
여드름 발생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여드름균 지방분해효소(lipase) 구조를 국내 연구진이 처음으로 규명했다.

대구한의대 뷰티케어산업학과 권애란 교수팀은 9일 여드름 발생에 관여하는 박테리아인 ‘큐티박테리움 애크니스’가 분비하는 지방분해효소의 3차원 구조를 규명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미국 생화학·분자생물학회(ASBMB) 학술지 ‘지질 연구 저널’(Journal of Lipid Research) 최신호에 게재됐다.

여드름은 가장 일반적인 피부질환 중의 하나다. 그동안 피지 과다 분비와 모낭 내 과각화, 여드름균의 모낭 내 증식으로 인한 염증 발생 등을 거쳐 여드름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을 뿐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피부에 있는 큐티박테리움 애크니스라는 박테리아가 여드름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게 최근 밝혀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큐티박테리움 애크니스는 지방분해효소를 분비해 피지 속 지질을 분해하고 이때 생기는 자유 지방산이 염증반응을 가속한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큐티박테리움 애크니스의 하위유형 중 하나인 2형 큐티박테리움 애크니스가 분비하는 지방분해효소의 3차원 구조를 X선 결정학으로 규명하고, 이 효소가 지방을 분해할 때 나타나는 구조변화도 밝혀냈다.

연구팀은 “현재 여드름 치료법은 증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데 이번에 구조를 밝힌 지방분해효소를 선별적으로 차단하면 근본적 치료나 예방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김민정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