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균형발전 논리에 치중 탓”
李지사 “과학산업 발전 의지 퇴색”
정치권 “여당 의석수 따라 줄세워”
각계서 정부 편향성 성토 잇따라

경북 포항시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전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시자 비난의 화살이 정치권에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정치권에서는 입지 심사 과정에서의 평가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여당 의석수로 줄을 세워 후보지를 선정했다”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방사광 가속기 구축 사업 후보지를 전남 나주, 충북 청주 두 곳으로 압축해 발표했다. 이날 경북도 포항을 비롯해 강원도 춘천, 전라남도 나주, 충청북도 청주 등 4개 지방자치단체가 방사광 가속기 유치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과기부는 이를 검토한 뒤 나주와 청주 두 곳을 최종 후보지로 선정했다.

최종 심사도 아닌 1차 후보지 선정에서조차 포항이 탈락하자 지역에서는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당장 정부의 발표를 비판하고 나섰다.

포항시는 정부의 후보지 발표 이후 즉각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입지선정이 객관적인 기준과 공정한 절차로 이뤄져야 함에도 균형발전 논리로 결정된데 대해 매우 실망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역시 입장문을 통해 “경북이 1994년 3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건립된 이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숙련된 엔지니어와 연구원 등 가속기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가속기 클러스터 구축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과적으로 가속기 집적화를 통한 국가 과학과 산업 발전의 의지가 퇴색됐다”고 지적했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는 비난의 수위를 좀 더 높였다. 7일 공원식 포항지역발전협의회 회장은 “정부가 의도한 기초원천 연구 및 산업체 지원이라는 목적 달성에 가장 부합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춘 지역이 바로 포항방사광가속기가 입지한 포항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다”며 “객관성, 공정성이 무너진 채 중요한 국책사업 입지가 결정됨으로써 신뢰가 땅에 떨어졌고, 국가 산업경쟁력이 약화되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까울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회의원 선거 결과를 그대로 반영한 결과라는 분석도 내놨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광주·전남은 18개 지역구 전부가 여당이 당선된 곳이고 충북 역시 8개 지역구 중에서 5개 지역구에서 여당 국회의원이 나왔다”며 “반면 탈락한 대구·경북과 강원도는 미래통합당의 의석수가 더 많은 지역이어서 극명한 대조를 보인다. 이는 결국 국가의 미래산업이 총선 승리에 따른 전리품으로 평가된 것같아 안타깝다”고 밝혔다. 

포항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정부의 평가 공정성을 문제삼고 나섰다.

미래통합당 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은 7일 정치적 입김에 놀아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예정지 결정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의원은 “이번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의 핵심은 대한민국 기초·원천연구와 산업화의 성공에 있으며, 관련 인프라와 노하우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경북 포항이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구축사업의 최적지임은 주지의 사실이라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특히 “그럼에도 정부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말 한마디에 공정과 과학을 배제한 채 오로지 정치적 판단으로 포항을 제외한 방사광가속기 예정지를 결정했다”면서 그간의 우려가 현실이 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이어 “50만 포항시민을 대표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예정지에 포항을 제외시킨 정치적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며 정부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의 예정지 심사 기준과 심사 내용 일체를 즉각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