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준석 포스텍 교수, 재료학회 회보지 편집
노준석 포스텍 교수, 재료학회 회보지 편집
  • 이바름기자
  • 등록일 2020.03.16 20:13
  • 게재일 2020.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면광학 위한 메타표면’ 주제
세계 석학 연구 심도있게 다뤄
90여국, 1만5천명 이상의 교수, 연구원, 기업인, 학생 등의 회원이 속해 있는 세계적인 권위의 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가 발행하는 회보지 3월호의 표지. /포스텍 제공

노준석<사진>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기계공학·화학공학과 교수가 세계적인 권위의 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가 발행하는 회보지 3월호의 편집을 맡아 눈길을 모으고 있다. 전 세계 내로라하는 석학들 사이에서 노 교수와 포항공대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MRS는 90여국, 1만5천명 이상의 교수, 연구원, 기업인, 학생 등의 회원이 속해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재료 연구 분야 학회다. 다양한 재료 관련 연구의 학회를 주관하고 있다. 이 학회에서 매월 발행하고 있는 ‘재료학회지(MRS Bulletin)’는 매월 주제를 선정, 그 분야의 선진 연구자를 초청해 관련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분야의 전망 및 중요 리뷰를 심도 있게 다루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2020년 3월호에는 ‘평면광학을 위한 메타표면(Metasurfaces for Flat Optics)’을 주제로 다뤘다. 이 분야는 노 교수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분야로, 노 교수만한 재목은 또 없었다.

90여국, 1만5천명 이상의 교수, 연구원, 기업인, 학생 등의 회원이 속해 있는 세계적인 권위의 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가 발행하는 회보지 3월호의 표지.   /포스텍 제공
90여국, 1만5천명 이상의 교수, 연구원, 기업인, 학생 등의 회원이 속해 있는 세계적인 권위의 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가 발행하는 회보지 3월호의 표지. /포스텍 제공

노 교수는 총괄편집자로 분해 △미국 퍼듀대 알렉산드라 볼타세바(Alexandra Boltasseva) 교수의 ‘다차원재료기반의 평면광학 메타표면’ △스탠포드대 조나단 판(Jonathan Fan) 교수의 ‘자유형상 메타표면을 위한 최적설계’ △서울대 이병호 교수의 ‘메타표면 기반 이미징’ △호주국립대 유리 키브샤(Yuri Kivshar) 교수의 ‘메타표면의 비선형성’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하임 수코우스키(Haim Suchowski) 교수의 ‘인공지능 기반의 메타표면 설계 기법’ 등의 내용을 회보에 담았다.

노준석 교수는 “총괄편집자로 세계적인 학자들과 함께 재료학회지 3월호를 발간하게 돼 영광”이라며 “회보지 발간에 즈음해 오는 25일에는 회보지에 소개된 특집이슈를 설명하고, 해설하는 온라인 강의(MRS Webinar)도 시행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이바름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