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퇴 않고 정시 지원해도
이중등록에 해당되지 않아
홍익대 ‘입학 후 1년간 불가’ 명시

‘재수냐 반수냐’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가 다소 아쉬운 학생들이 최근 재수와 함께 많이 고민하는 게 ‘반수’다. 반수는 대학에 입학한 상태에서 수능을 준비하는 걸 말한다.

재수보단 심리적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학생활과 입시 준비를 동시에 해야 한다는 단점도 분명하다. 입시 전문가들은 반수를 고려하는 학생들이 입학 대학의 휴학 가능 여부와 자퇴 시기 등을 고려해 공부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반수를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해당 대학의 휴학 가능 여부이다. 모든 대학이 휴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통 1학년 1학기는 휴학이 불가하고, 2학기부터는 대학에 따라 다르게 운영된다.

대표적으로 홍익대의 경우 ‘신입생은 입학 후 1년간 휴학을 할 수 없다’고 학칙에 명시했다. 이런 경우 휴학 없이 학교생활과 수험생활을 병행할 수밖에 없다.

대학마다 휴학 가능 학기가 다른 점을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홍익대와 같이 휴학이 불가능한 대학의 경우 ‘학고 반수’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있다. 학고 반수는 ‘학사 경고를 감수하고 수능을 준비한다’는 걸 뜻한다.

반수에 성공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다면 원래 다니던 대학에서 학점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재수강을 통해 성적을 정정할 수 있지만, 성적 상한을 두는 대학이 많아 학점 관리가 어려워졌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관계자는 “학사경고 반수는 시험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하며 아니라면 일부 과목 정도는 성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반수를 하는 학생 중에선 자퇴하지 않고 정시 지원을 하는 게 이중 등록에 해당하는 거 아니냐는 걱정을 하는 이들도 있다.

이중 등록은 같은 해 입시에서 합격한 대학을 2개 이상 등록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다. 이런 경우 이중 등록과 무관하다. 현재 다니는 대학은 상관이 없다는 뜻이다.

다만 반수생의 경우 이전에 다니던 학교를 자퇴하지 않고 입학하면 이중 학적에 해당돼 소속 대학 학칙에 따라 제적 사유가 될 수 있다. 입학 시점을 기준으로 이중 학적을 판단하기 때문에 반수생들은 추가 합격 이후인 2월 말까지 자퇴 처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