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2015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

등록일 2015-05-19 02:01 게재일 2015-05-19 18면
스크랩버튼
▲ 이주형 시인·산자연중학교 교사

지난 주 모 방송국으로부터 취재 요청을 받았다. 내용은 스승의 날을 기념해서 일반 학교와는 다른 생동감 넘치는 학교 현장의 소리를 담고 싶다는 것이었다. 감사한 마음으로 취재에 응했지만, 부담이 컸다. 아직 신생학교이고, 또 관할 교육청인 경상북도 교육청으로부터 괄호 밖 취급을 받고 있기 때문에.하지만 망설임은 곧 자신감으로 변했다.

왜냐하면 산자연중학교가 2015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 참가 학교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는`꿈, 끼, 행복, 창의체험`네 가지 주제로 전국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를 대상으로 참가 신청서를 받아 교육부에서 최종 155개를 선정하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교육 종합 향연의 장이다. 이번 2015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에서 경북교육청에서는 10개 학교가 선정되어 참가하는데, 산자연중학교는 `행복`이라는 주제로 박람회에 참가한다.

방송국에서 보내 온 취재 요청서의 핵심은 바로 학생들의 `행복`이었다. 필자는 행복학교 박람회를 준비하면서 과연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었는데, 방송을 준비하면 좀 더 깊이 행복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 학생들의 행복지수는 OECD 중 꼴찌이다. 학생들이 행복하지 않은 나라에서 행복학교 박람회가 열린다는 것이 조금은 어폐가 있어 보이지만, 그래도 학생들의 행복을 찾아주기 위한 노력이라는 차원에서 행복학교 박람회는 분명 의미 있는 행사이다.

행복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행복(幸福)이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이다. 사전의 뜻을 참고하여 “행복한가?”라는 말을 좀 더 구체적 표현으로 바꾸어보면 “만족하는가?” 또는 “기쁜가?” 이다. 행복, 만족, 기쁨! 누군가가 “당신은 행복한가?”라고 묻는다면 과연 독자 여러분의 답은?

만약 필자에게 “당신은 행복한가?”라고 묻는다면 필자는 세상에서 가장 큰 소리로 말하고 싶다, “예!”라고. 왜냐하면 필자에겐 비록 의무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그래도 필자의 수업에 집중해주는 학생들이 있고, 또 학교를 믿고 응원해주시는 학부모님들이 계시고, 또 서로 의논할 수 있는 동료 선생님들이 계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필자의 행복에는 1% 부족한 것이 있다. 그건 바로 산자연중학교 학생들에 대한 의무 교육 혜택이다. 정말 이것만 충족 된다면 필자, 아니 산자연중학교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님들의 행복지수는 100%가 될 것이다. 필자는 빠른 시간 안에 꼭 이 1%가 충족되는 날이 올 것이라 믿는다. 그래서 필자는 행복하다.

행복 바이러스는 좋은 의미의 전염이 강하다. 필자의 행복 바이러스는 산자연중학교 학생들이 옮긴 것이다. 행복 웃음 넘치는 산자연중학교 학생들을 필자는 취재 당일 마음껏 자랑했다. 산자연중학교의 행복 바이러스는 지난 15일 방송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 나갔다.

방송 후 산자연중학교에는 더 큰 행복이 메아리가 되어 돌아왔다. 메아리는 제37회 경상북도 학생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 결과를 물고 왔다.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전교생이 38명뿐인, 교육청으로 지원을 받지 못하여 주변 학교의 중고(中古) 과학 도구들을 얻어서 쓰는 산자연중학교의 결과는 과연? 독자 여러분께서는 어느 정도의 결과를 생각하시는가? 2등? 3등?

놀라지 마시라! 제37회 경상북도 학생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산자연중학교가 교육청으로부터 엄청난 지원을 받는 유수의 큰 학교들을 모두 제치고 당당히 경상북도 최우수 중학교(2학년 한형근, 지도교사 최순호)로 선정되어 경상북도 대표로 전국 대회에 출전하게 되었다.

행복은 행복을 부른다는 말이 있다. 산자연중학교의 행복 바이러스가 여러분께 꼭 전해지길 기원한다. 그리고 7월 16일부터 여수 세계박람회장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와 전국 학생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산자연중학교가 잘 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아침산책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