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김진 교수 `콜버그의 도덕발달` 출간
울산대학교 철학과 김진(58) 교수가 신간 `콜버그의 도덕발달(울산대학교출판부, 368쪽·사진)`을 출간했다.
이 책은 발달심리학과 도덕발달론의 대가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하버드대학교 교수 역임)의 생애와 사상을 정리하고, 심리학과 철학의 두 영역에 걸쳐 있는 콜버그를 철학적 시각에서 조망했다.
`도덕발달의 철학(1981)`과 `도덕발달의 심리학(1984)`의 저자로 유명한 콜버그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아우렐리우스, 스피노자, 칸트, 프로이트, 듀이, 피아제, 롤즈, 하버마스, 테이야르 드 샤르댕과 같은 사상가들을 폭넓게 다루면서 도덕발달이란 주제의 심리학을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콜버그의 도덕발달론은 심리학과 교육학의 영역에서 독보적인 권위를 인정받았으며, 최근에는 그의 제자 캐롤 길리건의 여성주의적 비판과 도전을 받으면서도 건재했다.
그는 도덕적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딜레마 상황에서 특정한 방향을 정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숙고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의 도덕발달 수준을 판단하고자 했다. 콜버그의 면담 방식이 너무나 많은 시간과 공력을 요구한다는 난점을 해소하기 위해 그의 제자 레스트는 객관식 항목으로 정리해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평정기법(DPI)을 개발하기도 했다.
이 책은 콜버그가 그의 도덕발달론 체계를 수립하는 과정, 그리고 도덕발달론을 둘러싼 다양한 논쟁들, 특히 길러건과 하버마스 등과의 여러 논쟁들을 소개하고 있다.
/윤경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