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울산대, 지구촌에 강의 무료서비스

윤경보기자
등록일 2013-03-04 00:42 게재일 2013-03-04 13면
스크랩버튼
▲ iTunes U에 공개된 울산대학교의 강의.
지난 1일부터 울산대학교의 강의가 세계 최대 무료 교육 콘텐츠 온라인 카탈로그인 애플의 `iTunes U(아이튠즈 유)`에 공개됐다.

특히 이번에 울산대가 제공하는 고 정주영 현대 창업자의 기업가정신과 경영사상 강좌는 세계적인 장기 경제불황 타개를 모색하는 세계인들의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iTunes U는 세계 유명 대학, 도서관, 박물관의 강의와 과제물, 서적, 퀴즈 등 무료 교육 콘텐츠를 전 세계 iSO(모바일 운영체제) 기반의 iPad(아이패드)와 iPhone(아이폰), iPod touch(아이팟 터치)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교육과 강의자료 제작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iTunes U를 통한 교육 콘텐츠 서비스에는 세계 30여 개국 유명 대학 및 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울산대는 애플과의 협약을 통해 iTunes U에 `정주영 경영론`과 `정주영과 기업가정신` 등 정주영학 관련 2과목과 석좌교수 강의 3과목, 우수 강의 8과목, 15분 안팎의 `짧고 흥미로운 강의` 등 15개 과목 274개 동영상 콘텐츠와 다양한 학습자료를 서비스한다. 정주영학 강좌는 세계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영어자막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철 울산대 총장은 “iTunes U를 활용한 울산대의 온라인 강의 서비스는 국내 대학도 세계 유수의 대학처럼 대학강의를 전 세계에 서비스하는 단계로 올라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세계인들의 평생교육에도 커다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소개했다.

울산대는 지난 2009년 국내 최초로 대학강의를 인터넷으로 공개하기 시작했으며, 시·공간 제약 없는 학습환경을 위해 대학 전 구성원에게 태블릿PC를 보급하고 온라인 학습지원 시스템인 `UCLASS`를 구축해 국제 e-러닝 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스마트 캠퍼스`를 선도하고 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교육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