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고객평가도 1위… 지역교육청 중 봉화·예천·고령 1~3위 順
평가기준인 종합청렴도 점수는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등 3개 분야에 걸쳐 순위가 매겨진다. 경북교육청은 외부청렴도와 내부청렴도에서 모두 2등급을 받았으며 정책고객평가에서는 1위에 올랐다.
또한 지역교육청 그룹에서는 봉화·예천·고령교육지원청이 전국 155개 지역교육청 중 나란히 1~3위를 차지하는 진기록을 세우면서 경북교육청의 청렴도 수준이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청렴도 평가는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되며, 도교육청과 관내 고등학교의 내·외부 고객이 대상이다. 외부청렴도는 공사관리·학교급식·현장학습·수학여행 업체와 운동부 학부모를 대상으로, 내부청렴도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정책고객 평가는 도의회 의원과 출입기자, 시민단체, 지역주민·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올해 경북교육청은 △청탁등록시스템 구축,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청렴마일리지제 운영 등 반부패 청렴기반을 조성하고 △청렴실천릴레이인터뷰, 청렴공직자 인증제 등 청렴리더십 프로그램 운영 △청렴캠페인, 청렴 UCC 공모, 청렴시책 우수사례 경진대회로 청렴 문화 확산 △청렴인성 장학회 설립, 청렴웹툰, 청탁대응매뉴얼 배포 등으로 청렴 교육·홍보 강화 △청렴실천 협약, 학부모 청렴교육, 취약분야 합동점검 등 민·관 협력강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이영우 교육감은 “이번 청렴도 평가에서 경북교육청이 지난해에 이어 상위권을 유지하게 된 것은 교직원과 교육가족이 합심해 청렴 실천과 반부패 척결 의지를 보여준 결과”라며 “여기에 안주하지 말고 깨끗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myway@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