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과학사랑축제 유·초·중학생·학부모 1천여명 찾아
영일만초등과학교육연구회(회장 최일식)이 주최하고 포항교육지원청, 경북도과학교육원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축제는 포항지역의 유·초·중학생 및 학부모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평소 과학체험의 기회가 적은 읍·면지역 학생들을 위주로 참가자들이 부스를 돌며 직접 조작하고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활동 중심으로 이뤄진 19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특히 점심시간을 이용해 과학과 마술이라는 주제로 `재미있는 물리를 하는 사람들(APC)`에서 사이언스 매직쇼 공연을 준비해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위한 팝콘만들기, 아로마향초 만들기, 솜사탕 속 과학원리 찾기 등의 간단한 과학놀이 활동이 진행됐고,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들을 위한 베르누이 원리를 알아보자, 자이로 팽이만들기, 신기한 진공의 세계, 간이 청진기 만들기 등의 부스활동이 마련됐다. 이와 함께 가족 모두가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꿈틀 꿈틀 애벌레의 경주, 나만의 버튼 만들기, 천둥소리가 들려요 등의 가족체험활동이 뒤를 이었다.
한편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포항과학사랑 축제를 운영 중인 영일만초등과학교육연구회(YES)는 지난 2006년 6월 결성된 이후로 평소 과학에 관심이 많은 포항지역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효과적인 과학교과 지도와 학생체험 중심의 과학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고 포항 과학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