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백산 천문대서 개최
`과학 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은 물리를 중심으로 한 기초과학이 창작활동의 주요 소재로 활용돼 학생과 일반인들이 물리학 및 기초과학을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창작활동의 소재를 제공하깅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평론가, 문화예술인, 소설가, 만화(평론)가, 편집자, 영화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창작인들을 포함해 물리학자와 천문학자 등 총 25명이 참여했다.
행사 주요 프로그램은 △과학과 예술의 접목 △우주과학의 최전선 △과학과 문화 △물리학의 최전선 등의 특별강연을 비롯해 소백산 천문대 견학, 야간 천체 관측, 브레인스토밍 등 과학과 예술에 관한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들로 마련됐다.
주요 참석자로는 부산대 물리교육과 김상욱 교수, 한국천문연구원 성언창 박사, 소설 `신의 궤도`의 작가 배명훈 작가, 만화가 홍승우, 영화감독 박상욱, 이응일 감독 등 다양한 창작활동 분야의 관련자들이 참석했다.
SF 및 교양과학 전문 칼럼니스트 박상준 대표(서울SF아카이브 대표)는 “과학과 예술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과학커뮤니케이션 포럼/강연을 통해 참여한 창작인들이 기초과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창의성을 극대화해 앞으로 과학과 예술의 조화로운 융합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남희기자
ysknh0808@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