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교육청 ‘효자중’ 신설 추진에
“효자초 학생 3년간 전원수용 불가
기존 추첨 배정방식 진행을” 반발
교육청 “과대학교 문제해결 방법”

속보 = 포항 제철중학교 과대 학급 문제<본지 5월 18일자 7면 보도 등> 해소를 위해 교육당국이 효자중학교 설립을 해결책으로 제시한 가운데 이를 두고 지곡동 학부모들이 “중학교 신설은 추첨을 유예하기 위한 꼼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는 지역 정치인의 편파적인 입장과 교육 행정이 외압에 의해 굴복해 내린 결정”이라며 “만일 효자초 학생 전원 수용 결정을 내릴 경우 교육청을 상대로 직무 유기 혐의로 고소 및 고발을 진행하고, 더 나아가 아이들의 등교 거부도 염두에 두고 있다”며 경고했다.

지곡단지 학습권 회복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포항교육지원청 앞에서 ‘과대 학급 문제로 제철중이 더 이상 효자초 학생 전원 수용이 불가능한 만큼, 10년 넘게 고시된 기준에 따라 추첨에 의한 배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곡 비대위에 따르면 최근 효자중 신설을 빌미로 ‘효자초 학생들의 제철중 입학을 3년간 유예한다’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돌고 있다.

현재 제철중은 62학급 전교생 1천560명으로 전국 1위의 과대 학교이다.

반면 효자초에서 인접한 항도중학교(전교생 306명)와 상도중(전교생 209명)은 모두 과소로 고민하고 있다.

비대위는 “제철중에서 학생 수의 권고 기준을 준수하고, 특별실을 단계적으로 교실로 복구 완료할 때까지 지곡초와 제철초 학생들 외에 다른 학교 학생들의 수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이는 효자 지역 학생들에 대한 배척이 아니라 올바른 학교 배정에 대한 정당한 요구”라고 피력했다.

이어 지곡 비대위는 효자중 설립의 문제는 우리가 찬반을 따질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효자중 설립 여부와 관계없이 제철중에는 더 이상 효자초 학생을 밀어 넣을 곳이 없다”며 “효자중 설립을 내세우며 그동안 유예기간을 달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며, 효자초 인근에 더 가까운 곳에 과소학교가 있으니 그곳으로 학생들을 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효자초는 포항시 제 1학교군 및 제철중학구와 추첨에 의한 배정이고 10년 넘게 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의 날인과 경상북도 교육감 날인을 포함해 고시된 내용이 이들의 주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지곡 비대위는 “특정 지역의 편에 서 있는 정치인의 목소리에 교육행정이 흔들리고 있다”며 “집앞에 학교 신설을 요구하면서 전원수용이 불가능한 제철중에 밀고 들어오겠다는 막무가내식 떼쓰기에 왜 교육당국이 굴복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10년 넘게 고시된 내용에 유예기간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며 이를 근거로 추첨을 유예 해야 한다는 입장은 집값 사수를 목적으로 한 억지 민원에 원칙과 기준을 무시한 굴욕적인 행정의 되풀이다”며 “추첨을 거부하고 유예를 말한다면 효자초 학생들은 전원 다른 학교로 배정하고 거기서 효자중 신설에 대해 논의해라”고 주장했다.

포항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효자동 인근인 대이동 지역을 중심으로 앞으로 학생들의 수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효자중학교의 신설은 10∼15년 후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과대 학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