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초 예비 졸업생 배정 놓고
효자동-지곡동 주민간 ‘난타전’
양측 맞불집회로 잇단 집단행동
저격성 문구 현수막까지 등장
시도 중재 나섰지만 갈등 평행선

19일 오전 경북교육청 앞에서 효자초등학교 중학교 배정 대책위원회가 ‘학구 위반 및 위장전입자들로부터 효자초 실거주 학생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중학배정 제도의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독자 제공

속보 = 포항 효자초등학교 예비 졸업생들의 중학교 배정 문제<5월 18일 자 7면 보도 등>가 결국 ‘민민갈등’으로 번지며 사태가 연일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포항시 남구 효자동과 지곡동 주민들이 연이어 집단행동에 나서며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19일 오전 효자초 학부모 100여명으로 구성된 ‘효자초 중학교 배정 대책위원회’는 경북교육청 앞에서 ‘학구 위반 및 위장전입자들로부터 효자초 실거주 학생들의 권리 보호를 위해 중학배정 제도 개선’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대책위는 지곡단지 내 위장전입과 학구 위반이 수십 년 동안 팽배했음에도 지방자치단체와 교육 당국이 방관한 탓에 제철중 과밀에 대한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될 효자초 졸업생들의 권리를 되찾고자 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지곡동과 효자동은 인접한 동으로 학생들은 두 동네를 오가며 학원과 문화시설 등 다양한 형태로 상호교류하고 있고 최근 지곡 아파트단지 내에 게제된 ‘효자초 STOP!’, ‘비정상의 정상화’ 등의 현수막에 효자초를 직접적으로 언급한 저격성 문구를 문제로 지적했다.

대책위는 “출신 논쟁으로까지 번져 인접 동네 간 위화감을 조성하고 지역 갈등이 격화되는 상황을 초래하는 주장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며 “제철중 과밀화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전입과 학구 위반인데 정작 이를 단속하는 교육청과 학교는 지역 주민센터가 해결 해야 할 문제라며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 바쁘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철중 과밀화의 원인을 효자초에 국한하는 주장을 반박하며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제철중과 포스코 교육재단, 학부모 간의 마찰을 최소화하는 합리적인 방안 마련에 힘써 줄 것을 교육 당국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지곡동 주민으로 구성된 ‘지곡단지 학습권 회복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8일 포항교육지원청과 국민의힘 김병욱 국회의원(포항 남구·울릉) 사무실 앞에서 ‘효자초 졸업생의 제철중 입학 전면 반대한다’는 집회를 열었다. 비대위는 제철중 과밀화는 수년간 효자초 학생들을 100% 수용해온 결과라며 △지곡 학습권 회복을 위한 효자초 졸업생의 제철중 배정 배제 △효자초 졸업생 포항시 제1학교군 배정 △제철중 과대화와 함께 인근 중학교 과소화에 따른 교육 환경 불균형과 지역사회 위화감 조성에 대한 책임 있는 교육 당국의 시정을 요구했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포항시도 지난 18일과 19일 ‘제철중 진학 학부모 갈등 해결 방안 모색’을 주제로 양측 학부모들과 면담을 가졌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도시의 제일 중요한 경쟁력은 교육인데, 원칙적이고 예측 가능해야 하는 교육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지역 주민들 간의 현 갈등상황에 대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다”며 “양측 다 공감되는 타협점을 찾기 위해 포항교육지원청과 간담회 개최 및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주민 의견을 적극 전달하는 등 최선의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