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저 대응 의지 강조에도
사태 걷잡을 수 없이 악화 추세
전세계 1만7천여 명 확진 상황
후베이만 입국 금지 효과 의문
中 전역 위험지역 확대 등 시급

경북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예방을 위해 4일부터 각 시군 주요터미널을 중심으로 대중교통 시설 현장점검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일 오후 포항공항 택시승강장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기사들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이제서야 차단한다는데…”

보건당국의 감염병 대응에 대한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일 정부가 발표한 대응책 역시 늑장대응으로, 알맹이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최근 정부는 철저한 대응 의지를 강조했지만, 오히려 바이러스가 확산하면서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4·5·6·7·8·11면>

지난 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4일 0시를 기점으로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한국 입국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감염 원인을 차단하기 위한 방책으로 외국인 입국 금지라는 극약을 선택했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한국인의 경우에는 입국 후 14일간 자가격리해 감시하고 제주도 무사증 입국 제도를 잠시 중단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번 발표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이 첫 발병한 이후 전 세계에 유행한 지 약 한 달 만에 내놓은 강경책이다. 하지만, 여론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전 세계에서 1만7천여 명이 우한 폐렴 확진 환자로 분류되는 등 바이러스가 퍼진 상황에서 중국 후베이성만 입국 금지 대상지로 정한 것은 무의미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중앙사고수습본부와 법무부 자료를 종합하면, 1월 중순께부터 매일 1만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대한민국에 입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미 정부의 감염병 대응을 ‘실패’로 규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는 지난달 26일 중국 전역을 입국 금지 지역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정부에 권유한 바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어제 발표한 조치만으로는 국민 건강과 안전 지키기에 역부족”이라면서 “이미 중국 전역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현재는 전체 발생자의 약 40%(3일 오전 10시 기준 중국 내 1만4천489명 확진자 중 5천415명)가 후베이성 외 중국지역에서 발생한다. 정부가 더 늦기 전 위험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해 전방위적인 감염원 차단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3일 입국제한 지역을 기존 중국 후베이성에서 이외 지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지속해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3일 신종코로나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취해진 입국제한 조치의 완벽한 시행에 방점을 두겠다”면서도 “(확대) 필요성 여부는 계속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중국에서 잠복기를 거친 환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험도 평가를 거쳐 확대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방역하는 입장에서는 중국이라는 고위험 지역에서 아무도 안 들어오는 게 가장 안전하므로 내부적인 평가를 통해 위험도에 따른 확대를 계속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