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시스템 공천 작용
고배 마신 현역 3명 모두 초선
인지도·페널티 규정 극복 못해
다선들 감산점 받고도 본선행
“물갈이 안했다는 지적 난감해”

대구·경북(TK)에서 국민의힘 현역 의원들의 생존율이 5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역의원 25명 중 현재까지 13명이 국민의힘 공천장을 받으면서 최종 생존율은 52%를 기록 중이다. 경선이 진행 중인 곳이나 공천이 미발표된 지역에서 TK의원이 전원 탈락하더라도 역대 최다 생존율이다. TK현역 생존율은 21대 총선 45.5%, 20대 총선 41.7%, 19대 총선 41.7%였다. TK는 수도권 바람몰이 기폭제 역할을 하기 위해 늘 현역을 절반 이상 교체했으나 이번에는 시스템 공천이 작용하면서 TK현역 생존율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TK공천에서 중진 불패와 초선 의원들의 잇단 경선 패배가 눈에 띈다. 경선에서 패배한 지역구 현역 의원은 현재까지 3명이다. 김용판(대구 달서병)·임병헌(대구 중·남)·김병욱(포항남·울릉) 의원이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실제 김용판 의원은 경선에서 재선을 지낸 권영진 전 대구시장과의 대결에서 패배했다. 김 의원은 초선이라는 한계와 권 전 시장의 인지도를 극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김병욱 의원은 결선투표까지는 진출했으나 이상휘 전 대통령실 춘추관장에게 패배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책임당원에서 패배한 데 이어 현역 하위 20% 페널티를 극복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임병헌 의원 역시 탈당 후 무소속 출마 등의 페널티가 패배 요인으로 분석된다.

반면, 다선 페널티를 받는 TK 3선 이상 중진은 모두 국민의힘 공천장을 받았다. 윤재옥(대구 달서을) 원내대표는 단수공천을 받았다.

양자 경선을 치른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은 정상환 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을 꺾었고, 3자 경선을 치른 김상훈 의원은 성은경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종화 전 대구 경제부시장과의 3자 경선에서 과반 이상 득표율을 기록했다. 주 의원과 김 의원은 동일 지역구 3선 이상으로 15% 감점이 적용됐음에도 경선에서 승리했다. 4년간 당원을 관리하고 인지도를 쌓은 중진의 영향력이 감산 페널티보다 강력했다고 볼 수 있다.

공관위 관계자는 “감산점을 받고도 중진이 경선에서 이겼다”며 “이를 두고 현역 교체를 안했다고 지적한다면 난감하다”고 말했다. 윤두현(경산)·김희국(의성·청송·영덕) 의원 등이 불출마를 선언했거나 공천을 신청하지 않은 사례도 현역 물갈이로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민의힘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지역구 공천을 마무리짓고 비례대표 공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아직 공천 방식이 정해지지 않은) 30곳도 (그 중) 4곳은 많은 부분이 결론이 나 있어 빠르게 속도를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