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90% 사직서 경북대병원
응급실·외래접수처 등 정상 운영
파티마병원도 시민 불편 못느껴
대구시, 보건소 연장진료 등 대책

20일 오전 10시쯤 방문한 대구 중구의 경북대학교 병원 접수처는 ‘의료대란’ 우려와 달리 평소와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안병욱기자

전국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고 업무를 중단한 첫 날인 20일 대구지역은 경북대병원 등 의료현장에선 우려했던 큰 혼란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환자들과 보호자들은 진료차질 걱정을 완전히 떨쳐내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20일 오전 10시쯤 찾은 경북대병원은 전날 전공의 90%가량이 사직서를 제출해 ‘의료대란’을 우려했으나, 별다른 상황 없이 정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다만, 경북대병원 중앙응급의료센터 종합상황판에는 ‘매주 수·목요일 일반 외과 진료’와 ‘주말 또는 공휴일 외상성 뇌출혈’을 제외한 일반 뇌출혈 환자를 받지 않는다는 공지만 있을 뿐 응급실 분위기는 차분했다.

특히, 혼란을 예상했던 외래 접수처는 평소처럼 정상적으로 운영됐다.

진료 접수를 위해 대기 중인 70대 여성 A씨는 “지난번 1월에 왔을 때랑 별반 다르지는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응급실을 찾은 환자 중 일부는 대기 시간이 길었지만, 의료 혼란을 예상한 것과 다르게 견딜 만하다는 반응이다.

응급실을 찾은 B씨(66)는 “응급실 도착해서 접수와 기본검사를 하고 2시간 정도 지났는데 앞에 대기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면서 “다른 병원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서 조금 더 기다려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비슷한 시각 동구에 있는 대구 파티마병원도 상황은 비슷했다.

의료대란을 무색하게 할 만큼 정상 진료가 이뤄졌고, 진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시민들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다.

신경과 진료를 위해 병원을 찾은 50대 C씨는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로 의료 현장을 떠난다는 소식을 듣고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막상 병원에 와 보니 정상진료가 이뤄지는 것 같아 다행”이라며 “하루빨리 의료현장이 정상적으로 이뤄져 불안감이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구시는 지난 19일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 공백에 대비해 구·군 보건소 평일 진료시간을 오후 10시까지 연장해 비상진료를 진행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또 대구의료원 등 지역 5개 공공의료기관은 평일 진료시간 연장, 전문의 당직체계 운영 등 비상진료 대책을 강화해 운영 중이다.

한편, 이번 의료계의 집단행동 사태에 대해 정부는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는 전공의들에게 진료유지명령을 내리고 원칙을 강조했고, 경찰청장은 주동자에 대한 엄정 수사 방침을 밝혔다.

정부는 진료유지명령을 지키지 않은 의료기관에 대해 업무정지 15일 및 개설허가 취소, 의료기관 폐쇄명령 등의 강력한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