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이철규·이종성·장동혁
외부 6인 중 4명 1970년대生
세대교체 바람도 속도 낼 듯

국민의힘은 11일 4·10 총선에서 공천 관련 실무 작업을 담당할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를 구성했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과 당내 인사 3인, 외부 인사 6인이 이름을 올렸다. 이날 발표된 공관위원 외부 인사 6인 중 1979년생인 문혜영 변호사를 비롯해 절반이 넘는 4명이 1970년대생들로 채워졌다는 점에서 세대교체와 대구·경북(TK) 등 영남권 물갈이가 속도를 낼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관련기사 3면>

당내에선 친윤 핵심 인사이자 당 인재영입위원장인 이철규 의원, 비례대표이자 당 중앙장애인위원장인 이종성 의원, 장동혁 사무총장이 포함됐다. 외부인사로는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내고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공관위원을 지낸 유일준 변호사, 문혜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윤승주 고려대 의대 교수, 전종학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회장, 전혜진 유엔아동기금(UNICEF·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이사, 황형준 보스턴컨설팅그룹코리아 대표가 참여한다. 한동훈 위원장은 공관위 구성 기준에 대해 “다양한 구성을 했다”며 “공관위는 활동하는 기간이 짧다. 결국 당이 여러달 동안 준비해 왔던 축적 데이터를 활용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앞으로 10주간 활동할 예정이다. 당무감사 결과 등을 기반으로 시스템 공천을 추구하고, 인위적인 공천배제(컷오프)를 지양한다는 계획이다. 한편으로는 공관위원 절반이 법조인으로 구성된 것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정영환 공관위원을 비롯해 문혜영·유일준·전종학 위원 등이며, 장 사무총장도 판사 출신이다.

특히 당 일각에서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이철규 의원을 통해 공관위에 관철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한 위원장은 “지금 당을 이끌고 있는 건 저다”며 “공관위원장도 계시고 저와 공관위원장은 공정한 공천, 설득력 있는 공천, 이기는 공천을 할 것이다. 앞으로 보면 그런 우려는 기우였다고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당 일각에서는 대대적인 물갈이를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외부에서 온 공관위원들은 의원들과 인연이 없으니 ‘칼질’에도 거리낄 게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한 위원장이 당내 헌신을 강조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대규모 공천 물갈이를 시사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자연스레 TK지역도 그 칼날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TK지역 등에서는 변화와 더불어 이길 수 있는 사람을 공천한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공관위원으로 임명된 한 인사는 본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변화와 안정을 동시에 추구하는 공천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는 50%이상의 TK물갈이가 필요하다는 해석과 함께 TK중진과 초선 의원들을 골고루 배치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21대 총선 때 TK 현역 의원 교체율은 64%에 달했다. 20대 총선 때는 대구 75%, 경북 46%였다.

그러면서 그는 “교체가 이뤄지더라도 TK시도민들이 납득할 만한 기준을 제시하고, 그에 맞게 공천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도 “저는 이 당에 아는 사람이 없다. 그리고 당외에 있는 사람을 아는 사람이라고 밀어줄 정도로 멜랑꼴리한 사람도 아니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어떤 방침, 예를 들어 몇 선 이상은 나가라, 저는 그런 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일률적으로 말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