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원 친윤·법조인 일색 ‘용산발 공천 현실화’ 우려에
정 위원장 “윤 대통령·한동훈 위원장과 개인적 접점 없어
결국은 ‘국민이 승리하는 분’ 공천… 공정하고 쿨하게 진행”

국민의힘이 11일 공천관리위원회 명단을 발표한 가운데 친윤계, 법조인 일색이라는 지적과 함께 ‘용산발 공천’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천하위공(天下爲公·천하는 모두의 것이라는 뜻) 정신, 가치가 반영되는 공천이 되도록 하겠다”며 “저를 믿어달라. 쿨하게 하겠다”며 이러한 우려에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공관위원 10명 중 현직 의원은 이철규, 장동혁, 이종성 의원 등 3명이다. 이중 친윤 핵심인 이철규 의원은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공동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고 있어 ‘윤심(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개입된 공천이 이뤄질 수 있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밖에 이종성 의원도 당내 친윤계 주축 모임인 국민공감 소속이다.

정 공관위원장을 비롯해 문혜영·유일준·전종학 위원, 판사 출신 장 사무총장 등 공관위원 절반이 법조인으로 구성된 것을 두고도 ‘용산발 공천’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해석이 분분하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에 대해 “이번 공천 과정이 굉장히 공정하게 될 것”이라며 “좋게 보면 국민의힘의 승리겠지만, 크게 보면 국민이 승리하는, 그런 분을 공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기쁘게 선택할 수 있는 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국민의 뜻에 맞는 분을 잘 찾아야 한다”며 “여러가지 통계나 데이터 시스템 그런 부분에 비중을 둬야하지 않겠나 생각한다. 그래서 공관위원도 건전한 상식을 가진 실무적인 분들을 인선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철규 의원의 합류로 ‘용산발 공천’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서는 “당내 분들이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철규·장동혁 두 전·현직 사무총장이 모두 공관위에 이름을 올린 데 대해 “현직 (장동혁) 사무총장이 초선이다. 그런 점이 반영됐다”며 “용산이 아니라 당의 의사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취재진이 ‘용산발 공천’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묻자 “그래서 저를 위원장으로 한 것 아니겠느냐”며 “윤석열 대통령이나 한동훈 위원장과 개인적인 게 없다. 대법원장 후보 검증 결과에 호의적인 생각을 갖게 돼 적합하다고 생각한 것 같다. 저를 믿어달라. 쿨하게 하겠다”고 답했다.

또 공관위 구성원 10명 중 절반이 법조인이란 지적에 정 위원장은 “국민의 뜻을 받아들이는 공천이지만, 기준을 잡는 작업이니 법조인이 와서 사심없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요구한 공천 혁신안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야기를 들었다. 어떤 식으로든 반영될 것”이라고 답했다. 또 ‘현역 물갈이 비율’이나 ‘영남 및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공천 비율’ 등에 대해 “그건 아직”이라고만 답했다. 공관위는 다음 주 첫 회의를 앞두고 있다.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