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북 등 전국 5곳 육성
병원 내 전담진료팀 등 구성
지방 소아암 환자 편의 제공

정부가 전문의 부족으로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아암 환자들을 위해 전국 5개 권역에 소아암 거점병원을 지정해 육성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20일 소아암 거점병원으로 경북권 칠곡경북대병원과 경남권 양산부산대병원, 경기권 국립암센터, 충남권 충남대병원, 호남권 화순전남대병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역 암센터와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등 기존에 정부가 지정한 공공의료 수행기관 중 소아암 진료를 위한 핵심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병원을 중심으로 거점병원을 선정하고 적합한 진료모형을 개발했다.

소아암 신규환자는 최근 매년 1천300명 이상 발생하고 있고, 백혈병 등 혈액암 환자가 전체의 41%로 가장 많다. 소아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은 86.3%로 전체 암 환자(71.5%)보다 높지만, 완치까지 1∼2년간 집중치료가 필요하다. 치료과정에서 학교에 가지 못하고 교육 공백이나 정서 발달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소아과 전공의 감소로 소아암 환자를 볼 수 있는 전문인력인 소아 혈액 종양 전문의가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다. 소아암 전문의는 전국에 69명뿐이다. 이 중 43명은 수도권에서 근무하고 있다. 소아과 전공의 확보율은 2020년 68.2%에서 작년 27.5%로 크게 감소하면서 인력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정부는 이같은 상황과 각 거점병원의 특성을 고려해 △병원 내 전담팀 진료체계 △지역 개방형 진료체계 △취약지역 지원체계 등 진료모형을 구축할 계획이다.

병원 내 전담팀 진료체계는 소아암 전문의를 중심으로 입원전담의사나 촉탁의사, 소아감염과 소아내분비 등 타분과 소아과 전문의가 협력하는 모형이다. 호남권 화순전남대병원과 경남권 양산부산대병원, 충남권 충남대병원에 적용된다. 지역 개방형 진료체계는 경북권 칠곡경북대병원처럼 지역 내 대학병원(영남대병원·계명대 동산병원 등)이 많은 지역 특성을 활용해 대학병원 내 소아암 전문의와 소아암 치료 경력이 있는 지역 병·의원의 전문의가 거점병원 진료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취약지역 지원체계는 강원도처럼 소아암 전문의가 없는 의료 취약지역 내 대학병원에 경기권 거점병원인 국립암센터 소속 의사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후속진료를 지원하는 체계다.

강원도 내 병원에서 치료가 어려운 수술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우선 국립암센터에서 치료한 후에 지역 내 병원으로 환자를 돌려보낸다.

복지부 관계자는 “소아과 및 중증·응급 의료분야 등 의료인력이 부족하고 근무 여건이 열악해 전공의 지원율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며 “수도권과 지방병원 배치 비율을 6대 4에서 5대 5로 하고 장기적으로는 4대 6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