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분뇨 유출 채소·과일 오염
세척 후 실온 보관땐 세균 위험
가열·냉장보관 등 위생 철저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일 집중호우로 식재료 오염에 의한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 식재료의 취급·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집중호우 시기에는 하천 등이 범람해 가축의 분뇨 또는 퇴비 등이 환경에 유출돼 지하수나 농작물을 오염시켜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우선 집중호우로 침수됐거나 침수가 의심되는 식품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정전 등으로 장시간 냉장·냉동 보관하지 않아 변질이 의심되는 식품은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 또 생채 무침 등과 같이 가열하지 않고 섭취하는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식품첨가물, 100ppm)에 5분간 담근 후 수돗물로 3회 이상 세척하고 조리하도록 한다.

채소를 세척 한 뒤 실온에 방치하면 세척 전보다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따라서 세척 한 채소류는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나물이나 볶음 등으로 익혀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로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냉장 보관해야 한다. 수박, 참외 등 과일은 과일·채소용 세척제를 사용해 표면을 깨끗이 씻고 수돗물로 잘 헹군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지하수를 사용하는 가정 등에서는 반드시 끓여서 마시고 조리 기구는 열탕 소독 등을 거친 후 사용해야 한다.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에 섭취하고 바로 섭취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냉장고에 보관한 음식을 섭취할 땐 충분히 재가열한 후 먹어야 한다.

음식을 조리하기 전이나 화장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비누 등 손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깨끗하게 손씻기 등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올해 여름은 평년보다 장마철 강수량이 많다는 기상예보에 따라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익혀먹기 등 식중독 예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