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독도교육 활성화 계획
기존 시설·콘텐츠 개선 재개관
‘독도 지킴이 학교’ 120개교도

올해 전국 17개 시·도에 독도체험관이 한 곳씩 구축된다.

정부는 독도 영유권 의식을 기르는 ‘독도 지킴이 학교’ 120개교를 선정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21일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인식하는 영유권 인식을 높이기 위해 ‘2022년 독도교육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강원교육청은 독도체험관을 신축해 개관하고, 기존에 구축한 인천·대전·경기·충북·전남·경남교육청 독도체험관은 6곳의 노후화된 시설과 콘텐츠를 전면 개선해 재개관 할 전망이다.

또 올해 안으로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체험관을 확장·이전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오는 8월 중으로 재개관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2012년부터 교육 당국과 동북아역사재단이 추진해 오던 독도체험관 구축이 마무리되는 것이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함께 독도체험관을 교육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체계적으로 홍보한다.

독도교육에 특성화한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독도 지킴이 학교’도 초·중·고 각 40개교씩 120개교를 선정한다. 해당 학교는 독도 관련 동아리, 독도 탐방 활동에 나설 경우 동북아역사재단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다음 달 중 선정계획 공고 후 신청을 받아 오는 4월 독도 지킴이 학교를 선정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부는 교과 연계 중심 독도교육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연구하는 ‘독도교육 연구학교’도 지정해 운영한다. 해당 학교는 교육과정에 포함된 독도 관련 내용을 별도 시수 확보 없이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학교급·장애 유형별 체험 중심 독도교육주간 자료를 보급하고 디지털기반 콘텐츠도 개발할 계획이다.

학생들이 독도 체험 행사를 직접 개발하는 독도 지킴이 학교 등도 운영된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외교부, 해양수산부, 시민단체, 독도 관련 공공·민간 기관 등과 독도 홍보 콘텐츠를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이상수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독도 영유권 확립은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심으로부터 시작된다”며 “일본 정부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침해에 대해서는 외교부·동북아역사재단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