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환 사진작가의 ‘도원경(桃源境)’작품들. ‘도원경’은 복숭아꽃 피는 아름다운 곳이란 말로, 속세를 떠난 이상향을 뜻한다.
이두환 사진작가의 ‘도원경(桃源境)’작품들. ‘도원경’은 복숭아꽃 피는 아름다운 곳이란 말로, 속세를 떠난 이상향을 뜻한다.

부친께서는 6·25전쟁이 발발하여 북한군이 낙동강 아래로 내려올 당시 보급품을 운반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경북도 영덕군 창수를 거쳐 영해로 내려올 당시 적군 비행기가 보급품인 것을 알고 공중 사격을 가하였습니다. 그때 부친께서는 어깨에 짊어진 보급품을 벗어 던지고 숨은 곳이 복숭아 나무 밑이었습니다. 복숭아 나무를 잡으니 나무가 물렁물렁 했다고 합니다. 상황이 얼마나 긴박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또한 복숭아 나무가 그 시절에도 있었던 곳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도연명(陶淵明)의 유명한 산문 ‘도화원기(桃花源記)’에서 나오는 무릉도원 역시 복숭아 꽃이 대표적인 무릉도원의 상징입니다. 어부가 발견한 무릉도원 마을 사람들 또한 진(秦)나라 때 난을 피해 가족과 함께 피난한 사람들입니다.

‘도화원기’내용을 보면 “민물고기 어부가 복숭아 꽃잎이 떠내려 오는 것을 발견하고 강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니 강 주변에 복사꽃이 만발하여 경치가 아름답고 향기롭기 그지 없고, 복사꽃 향기에 취해 꽃잎을 따라가다 보니 문득 앞에 커다란 산이 가로 막고 있다”고 했다. 바로 그곳 무릉도원의 배경과 마치 흡사한 이미지를 지닌 영덕은 무릉산 밑으로 흐르는 오십천 강줄기를 따라 올라가면 눈앞에 옥계계곡과 팔각산을 마주하게 됩니다. 해마다 봄이 되면 아름다운 영덕 복사꽃이 오십천 강줄기 주변으로 아름답게 피어납니다. ‘도화원기’에서 나오는 민물고기 어부가 본 풍경은 영덕 풍경을 옮겨 놓은 듯합니다.

 

우리는 무릉도원과 같은 아름답고 아무 걱정 없고,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을 갈망합니다.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잠시 행복시간이 멈춘 듯 모두가 움츠려 있습니다. 코로나가 빨리 종식되고, 코로나 유행 이전의 도원경과 같은 아름답고 평화롭고, 근심 걱정이 없는 세상이 빨리 오기를 희망합니다. 영덕에는 장사상륙작전과 같은 학도병과 군 장병 등 많은 분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낙동강 동쪽에 위치한 무릉도원과 같은 영덕을 지켜 낼 수 있었습니다. 그 기운을 이어 받은 영덕 복숭아가 익어가는 이 계절, 무릉도원의 결실인 복숭아를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드시고 모두 코로나를 이겨 내시기 바랍니다.

/이두환 사진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