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발전협의회에서
지역현안 사업 원활한 추진
내년도 국비 확보 도움 요청

▲ 경북도와 대구시는 18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와 정책간담회를 갖고 현안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등 당 핵심인사들이 참석, 지역의견을 청취했다. /경북도 제공

18일 결성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에서 김관용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의 현안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어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의 전폭적인 도움을 요청했다.

경북도는 이날 `국제 원자력 안전연구단지 조성사업`과 `4차 산업혁명 선도적 대응 프로젝트`,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등 핵심 도정 현안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특히, 경북도는 △광역 SOC 구축 △미래창조형 과학산업 인프라구축 △문화융성 기반조성 △환경·농림·산림 경제기반 육성 △동해안 개발 및 영토수호 강화 등 5개 분야 총 44개 사업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대구시도 △대구·경북 통합공항 이전 건설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육성 △대구산업선 철도 건설 △옛 경북도청 부지에 경제·문화·행정 복합공간 조성 △대구정부통합전산센터 건립 △물 산업 진흥법 제정 △물 산업 유체성능시험센터 건립 △한국뇌연구원 2단계 건립 △국가심장센터 건립 △노사평화의 전당 건립 등 10개 사업을 건의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당면한 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 확보에 전방위적인 팀플레이를 펼쳐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이 조기에 구체화되고, 신규 사업들이 대거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나가자”고 강조했다.

◇비공개 회의서는 격론도.

이날 협의회에서는 향후 운영을 둘러싸고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다. 지역 국회의원 등 참석자에 따르면, “지방선거 준비냐, 예산 준비냐”며 협의체 결성 의도를 놓고 의견이 분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문수 당협위원장(대구 수성갑)은 “성격규명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일부 의원들은 자신의 지역구 예산을 언급했으나 이철우 최고위원은 “예산 얘기를 하면 답이 없다. 예산 얘기 말고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협의회의 명칭 문제를 놓고도 이야기가 나왔다. 일부 참석자가 “시·도 협의회가 있는 만큼 `지원`이라는 단어를 넣어 차별화를 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한 반면, 또 다른 참석자는 `대구·경북 발전지원협의체`로 지원을 넣는 것 자체가 그렇다며 반대 입장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 하면, 홍준표 대표의 대구 당협위원장에 대한 관심도 화제가 됐다.

홍 대표는 이날 간담회 비공개 회의에서 “대구 당협위원장을 주면 기획재정부 장관을 불러 지역 예산을 챙기겠다”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홍 대표는 특히, 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 임명에 대해 “달서구 간다고 했더니 세상이 시끄럽다”고 웃어 보였고, 참석자들 사이에서는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지역구인 대구 수성을도 공석”이라고 말하자, 홍 대표는 “알고 있다”며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이에 대해 회의에 참석한 의원들은 “농담 반, 진담 반”이라며 진위 여부를 놓고 갖가지 해석이 난무했다.

한 의원은 “대선 후보였던 홍 대표가 당협위원장이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총선이나 대구시장에 나간다는 의미는 아니라 지역을 챙기겠다는 것”이라고 의미를 축소했다. 반면, 다른 참석자들은 “원외로서 한계가 있다보니 대구시장에 현역의원을 내보내고, 홍 대표는 대구 재보선에 출마해 원내로 진입하겠다는 계산이 있는 것 아니냐”고 확대 해석하기도 했다.

/이창훈·박형남기자

    이창훈·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