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
지역 공동 논의의 장 출범
매월 한 번 정례회 통해
현안·예산 공동 대응키로
洪 “대구, 안전지대 아냐”
TK 공략 절박감 토로도

자유한국당 소속 대구·경북 정치인들로 구성된 `한국당 대구·경북 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가 18일 출범했다.

<관련기사 3면> 한국당 소속 대구·경북 국회의원과 김관용 경북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등은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간담회를 갖고, 협의회 출범을 알렸다. 이 자리에는 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 지도부도 참석했다.

대구·경북 발전협의회는 대구시·경북도당위원장이 간사를 맡는다. 협의회는 매월 한 번씩 정례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지역 현안 해결과 예산 확보를 위한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지역의 광역의원과 기초단체장도 분기별로 모일 계획이다. 협의회는 현안별 TF팀도 구성한다. 김정재(포항북)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대구 공항 이전, 물 관련 산업 클러스터, R&D사업, 원전, 박정희 우표 발행 취소 문제 등에 대해 대구·경북 의원들이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며 “현안에 대해서는 TF팀을 구성키로 했다”고 말했다.

이철우(김천) 최고위원은 “대구·경북 발전협의회를 만들어 놓으면 논의를 할 수 있는 장이 생긴 것”이라며 “기초의원분들도 한 번씩 같이 하자는 뜻도 있다”고 했다.

이처럼 자유한국당과 대구·경북 정치권이 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로 한 것은 `대구·경북에서의 위기감`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TK특위`를 구성하고, 바른정당이 `TK공략`을 선언한 것과 무관하지는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실제로 홍준표 대표는 이날 협의회 간담회에서 “대구는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다”면서 “남은 곳은 대구시장이다. 대구시장만 뺏어오면 한국 보수는 궤멸된다고 (민주당은) 보고 있다”고 경계했다. 홍 대표는 “공황상태에 빠진 TK를 안정시킬 필요가 있고, 그래서 달서병 지역 당협위원장으로 대구를 안정시킬 필요성을 느껴 (당협위원장 맡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지역 의원들도 이 같은 위기감에는 공감했다. 김관용 지사는 “개인적으로 지방에서 20년의 세월을 보냈는데 이렇게 공식적으로 대구·경북이 함께 지원하겠다는 뜻을 모은 건 처음”이라며 “물론 세상이 바뀌기도 했지만 절박감 때문이 아닌가 싶다”라고 설명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탄핵, 그리고 대선 패배로 인해 야당이 되고 난 후 대구시민들의 걱정과 우려가 많다. 특히 한국당을 바라보는 눈과 믿음도 예전과는 많이 다르다”며 “이번 기회에 우리를 돌아보고 성찰하면서 혁신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구·경북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