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가 5일 태풍 힌남노에 대비 영덕 재해취약시설을 점검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도 동행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5일 태풍 힌남노에 대비 영덕 재해취약시설을 점검했다. 김광열 영덕군수도 동행했다.

【영덕】 5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초강력 태풍 제11호 ‘힌남노’의 북상에 대비해 오전 9시 30분께 영덕군 재해취약시설 긴급 현장점검을 펼쳤다.

 이 도지사는 먼저 김광열 영덕군수, 황재철 도의원, 손덕수 영덕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영덕군 관계자 들과 강구시장에 들러 추석 대목을 앞두고 태풍 북상 소식에 불안해하는 시장상인들과 주민들을 안심시킨 후 침수에 대한 대처방안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후  강구면 오포리에 있는 고지배수터널을 찾아 태풍에 대비한 대처상황을 보고받고 시설을 점검하는 등 태풍 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강구 고지배수터널은 지난해 8월 완공돼 100년 빈도 계획홍수량(54㎥/s)을 평균 4.5m/s의 유속으로 방류해 화전천 하류의 침수피해를 예방하도록 설계됐다.

실제 해당 지역은 2018년 태풍 ‘콩레이’, 2019년 태풍 ‘미탁’, 2020년 집중호우 등 3년 연속 침수피해가 발생했지만 고지배수터널이 설치된 이후에는 더 이상의 침수피해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한편 영덕군은  지난 2일 상황판단회의, 지난 4일 관계기관 대책회의 등을 갖고 전 직원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박윤식기자 newsyd@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